광주노동청, 광양제철소 특별감독
상태바
광주노동청, 광양제철소 특별감독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12.01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18일까지
노후설비·유지관리 실태 집중 감독
위반 사항, 사법처리 등 엄중 조치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현장 ⓒ전남소방본부<br>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현장 ⓒ전남소방본부

지난 11월 24일 광양제철소 1고로에서 노후된 산소발전설비 철거를 위한 산소배관 차단작업 중 화재로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와 관련, 노동부가 포스코에 대해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고용노동청(청장 임승순)은 1일부터 오는 18일까지 광양제철소에 대해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노동부가 이처럼 강도높은 특별감독을 실시한 까닭은 광양제철소에서 인명피해와 지역민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큰 사고가 자주 반복되고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난 2년 동안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인명피해 사고를 살펴보면 △2018년 1월 질소가스로  하청노동자 4명 사망 △2019년 2월 염산 누출사고, 같은 달 크레인에 끼어 인턴사원 사망 △6월 폭발사고로 인한 사망 △7월 수소가스 폭발 사망사고 △12월 폭발사고로 인한 중경상 5명 △2020년 7월 추락 사망, 심정지 사망 등 1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광주노동청은 이번에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인근 사업장 및 지역주민에 대한 심각한 불안 상황을 초래했고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고 규정했다. 결국 이번 사고를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고 최근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대형 사고로 인해 노동자들과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특별감독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광주노동청은 이번 특별감독에서 동종 화학사고 재발 방지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분야 전반에 대한 준수실태를 감독할 방침이다. 특히 공장 내 노후화된 설비, 산소 공급배관·밸브 등에 대한 유지관리 실태, 정비 및 보수 시 안전작업절차 이행여부 등 관리실태 전반을 집중 감독한다.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현장 ⓒ전남소방본부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현장 ⓒ전남소방본부

광주노동청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 및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으로 50명을 투입, 광양제철소의 전체 공장을 대상으로 감독하고 평소 위험작업을 많이 하는 협력업체 업무영역도 모두 포함해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감독의 실효·수용성 제고를 위해 사업장의 노사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감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법처리, 시정명령, 작업중지 등 엄중 조치하고 개선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장에서 안전문화가 확산돼 법령 준수를 통해 기본적 안전수칙이 반드시 준수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임승순 광주고용노동청장은 “충분한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안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반복적으로 대형 화학사고를 유발하는 사업장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제철소 폭발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지난 30일 공장과 협력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광양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3시간 반 동안 광양제철소 산소공장과 협력업체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이고, 사고 관련 서류와 CCTV 영상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