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포함]포스코 구매제도 개선 요구, 범시민 확대 ‘움직임’ 
상태바
[영상포함]포스코 구매제도 개선 요구, 범시민 확대 ‘움직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2.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의회 “불합리한 구매제도, 이번에 개선해야” 한목소리
시민사회단체, 포스코에 지역상생방안 촉구 예정

오는 3월 2일 포스코 지주회사가 출범하는 가운데 광양시의회를 비롯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포스코에 대해 지역사회 상생 방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특히 광양지역 중소업체들의 숙원인 ‘포스코 구매제도 개선’을 강력 촉구할 계획이어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양시의회(의장 진수화)는 22일 오전 의회 상담실에서 의원간담회를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출범에 따른 지역사회 상생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본회의장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의원들은 “포스코가 지주회사 설립과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철강사업체가 자회사로 위상이 격하됐다”면서 “미래 신사업에 비해 철강사업의 소외, 지주회사 사업장을 둘러싼 갈등으로 광양 지역 투자 계획의 위축 등 지역사회에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와 광양시가 그동안 함께 성장, 발전했듯이 앞으로 지주회사 출범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우려를 떨쳐내고 포스코가 광양시와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회는 포스코에 대해 △기존에 계획한 광양 지역 주요 신사업 투자를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할 것 △이차전지, 수소 등 미래 신사업을 추진에 있어 포스코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광양시에 우선 투자 △불합리한 구매제도 개선, 지역 업체 활용, 지역인재 채용, 지역사회와 소통 강화 등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적극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 “구매제도 개선, 지역업체들 숙원”

의원들은 특히 포스코 구매제도 개선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광양제철소 구매업종으로는 제조·납품·건설업 등이 있는데 과거 광양제철소에는 구매팀이 별도로 있었으나 본사로 넘어가며 구매제도는 단일화됐다. 

이에 지역 업체들의 공사 참여는 줄어들었고 제조업은 쇠퇴하고 말았다. 물건 하나를 사려고 해도 마땅한 업체가 없는 까닭에 외지에서 주문해야 하고 도금 절삭 등 가공업체도 마땅치 않아 외지에 가져가 제작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이어졌다. 

건설업도 마찬가지다. 대규모 사업은 국내 대형건설사나 자회사에서 맡고, 소액 공사는 지역 건설업체에 경쟁 입찰을 하는데 그나마도 본사가 외지에 있거나, 외지 업체가 상당수 수주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지역 건설업체는 제조시설과 공사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등록이 안됐다는 이유로 타지업체의 하도급으로 들어가 작업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큰돈은 외지에서 벌고 지역 업체는 하도급-재하도급으로 이뤄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지역 업체들의 설자리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이렇다보니 포스코 구매제도를 개선해 능력이 되는 지역 업체들이 공사에 참여하고 자재 구매도 활발히 이뤄져 다양한 제조업이 들어서 지역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구매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오래전부터 나오고 있다.  

백성호 의원은 “포스코 영업이익의 60% 정도는 광양제철소에서 나온다”며 “비산물질, 환경오염 피해는 우리가 다 안고 사는데 외지에서 이익을 더 많이 가져간다. 지역에서 필요한 물품은 지역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제도 개선에 대해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영배 운영위원장은 “우리 지역 기업들과 업체들이 포스코에 대해 구매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구매제도 개선을 비롯한 지역업체 활용 등 상생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수화 의장은 “지난 세월 동안 포스코와 광양시가 궤도를 같이하며 성장 발전하였듯이 앞으로 포스코가 지주회사 출범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우려를 해소하려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면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포스코가 광양시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해 나가도록 온 시민이 굳은 의지를 보여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광양시의회는 금요일인 오는 25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연석회의를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출범과 관련, 지역사회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범시민 운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18일 언론 기고를 통해 "포스코는 구매제도개선을 통한 지역업체 이용방안수립 등 이행을 명확하게 약속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