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포항 이전, 들끓는 '지역민심'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포항 이전, 들끓는 '지역민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3.04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 성명
"투자계획 명확히 밝히고, 광양시민 요구에 응답해야"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포스코가 지난 2월 25일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경북 포항에 설치하기로 한 가운데 광양 소외 등 지역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광양시민을 무시한 이번 결정은 지역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며 "포스코는 광양시민들에게 진정한 사과와 지역 투자계획에 대해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광양 YMCA·참여연대·환경운동연합·YWCA로 구성된 광양시단협은 4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홀딩스 포항 이전은 환경을 희생하고 용광로의 불꽃을 생존권보다 소중하게 지켜온 15만 광양시민들에게 날벼락 같은 개악(改惡)이다"고 분노했다. 

포스코는 50여년 역사의 포항제철소와 40여년 역사의 광양제철소를 생산기지로 두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세계 제1의 자동차 강판 생산제철소이자 생산량에 있어서나 포스코 수익기여도에서도 이미 포항제철소를 추월한 지 오래다.

시단협은 "포스코 본사가 포항이라는 이유로 광양 업체들은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공사계약도 포항에 직접 가서 한다"면서 "이런 불합리한 조건 속에서도 지역 업체들은 포스코의 경영에 협력해야 한다는 선의와 혹시 당할지 모르는 불이익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내해 왔다"고 밝혔다. 

시단협은 이런 현실에서 포스코의 이번 발표는 광양지역 의사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비상식적인 결정이라고 성토했다. 시단협은 "포항은 지역이고 광양은 지역이 아니라는 얘기인지, 서울과 포항은 지역균형발전의 대상이고 포항과 광양의 불균형은 지역균형발전의 대상이 아닌 걸림돌에 불과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시단협은 포스코의 결정에 대해 불합리와 비상식의 결정체라고 규정했다. 시단협은 포스코에 △최정우 회장은 광양시민의 목소리에 즉각 응답할 것 △광양지역 신사업투자 확대약속,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 △직업교육 지원, 지역 청년 인재 채용 확대 △불합리한 구매제도 개선, 광양제철소 계약은 광양에서 계약할 것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동참으로 상생협력 실천을 촉구했다. 

시단협은 특히 최정우 회장에게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며 "광양시를 방문해 지역 협력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양시와 광양시의회를 비롯한 광양지역 40여개 단체들은 지난 2월 25일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를 출범, 투자 및 광양제철소의 경영 독립성 확대 등 지역상생 방안을 촉구했다. 앞서 광양시의회는 지역상생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전남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도 ‘포스코 지주회사 출범에 따른 지역사회 상생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은 월요일인 오는 7일 포스코케미칼 투자협약 체결과 관련, 광양시를 방문할 예정이다. 방문과 함께 정현복 시장과 광양시의원들을 인사차 만날 예정이어서 지역 협력에 대해 논의가 어느정도 오갈 것인지 관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