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상태바
광양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4.02.2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돌봄 이차전지 및 신소재 산업
지역성장 주도 인재양성
정 시장, “광양 위상 드높일 발판 마련” 환영

광양시는 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기 위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 혁신과 인재 양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은 현 정부의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4대 특구 중 하나로, 교육 정책과 지역 정책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지정 평가와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 장관이 지정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올해 2월 9일까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공모했으며, 총 15개 광역지자체, 94개 기초지자체(92개 기초지자체, 2개 행정시)가 참여해 6개 광역 지자체와 43개 기초 지자체가 선정됐다.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되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특별교부금을 통해 향후 30억~100억씩 지원받게 되고, 지역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규제 특례도 적용받게 된다. 시는 이번 지정을 통해 K-첨단산업을 연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늘봄학교 운영 확대, 24시간 돌봄어린이집 운영, 문화센터 연계형 거점 돌봄센터 건립 등 지역과 함께하는 빈틈없는 돌봄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자율형 공립고, 협약형 특성화고를 통해 지역맞춤 특화교육으로 공교육을 강화하고, 순천대 글로컬30과도 연계해 남해안남중권 지역 성장을 주도하는 이차전지, 수소 등 첨단산업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환영하는 발표문을 냈다. 정 시장은 발표문을 통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에 노력해주신 교육부, 지방시대위원회 관계자, 전남교육청 관계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이차전지, 신소재산업 등 K-첨단산업을 연계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개혁을 추진해 모범적인 인재 양성도시, 선도적인 교육개혁도시로 나아가겠다”며 “지역에서 길러낸 인재가 지역에 머물며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 잘 사는 경제도시에 이어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도시로 광양의 역량과 위상을 드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