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세대공감 비타민센터’ 오픈
상태바
순천, ‘세대공감 비타민센터’ 오픈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4.04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학교재생 시범모델

순천시는 지난 3월 31일 저전동 도시재생 사업 일환으로 순천 남초등학교 남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세대공감 비타민센터’열림식을 개최했다. 

열림식은 비타민센터 입주단체와 지역주민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설조성 발자취에 대한 영상과 시설을 둘러본 후 센터 내에 조성된 공유주방(모두의부엌)에서 화전 만들기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비타민센터는 2019년 8월 13일 순천시와 순천교육지원청간 ‘순천남초 학교재생 특화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학교재생 TF팀 회의, 주민워크숍,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지상3층 연면적 3030㎡ 규모로 세대를 아우르는 시민 활력공간으로 조성됐다.

1층에는 시설을 운영·관리하게 될 비타민 저전골 마을조합과 저전동 현장지원센터가 입주하고, 모두의 부엌(공유주방)과 저전자치 작은도서관, 마을박물관 등이 설치되어 지역주민과 청소년, 어린이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2층은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와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입주하여 청소년과 신중년층 등을 대상으로 마을교사 양성, 순천 외곽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마을돌봄단, 신중년층의 인생 재설계 교육과 재취업 지원 등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3층에는 비타민실, 방송실, 음악실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 공간들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취미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스러운 생활 문화 모임이 이뤄지도록 대관 및 관련 프로그램 교육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순천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학교의 유휴자원을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비타민센터는 주민과 학생 등이 사용할 수 있는 공동체 공간으로, 학교와 주민을 하나로 잇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