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보건대 정상화 위한 재정지원 시급”
상태바
“광양보건대 정상화 위한 재정지원 시급”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10.3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말례 의원 "반드시 폐교 막고 지역인재 육성해야"
박말례 의원
박말례 의원

박말례 의원이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광양시의 재정지원을 강력 촉구했다. 박 의원은 29일 열린 제304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 나서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격하게 쇠퇴하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광양보건대의 정상화가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광양보건대학교는 10월 현재 13개 학과 538명의 모집정원 및 교수 35명, 직원 8명 등으로 그 규모가 10년전보다 1/3로 축소됐다. 학교법인 서남학원을 상대로 부당이익금 (70억원)반환청구 소송을 진행중이며 1,2심에서 승소했고 상고심으로 대법원에서 심리중에 있다.

박말례 의원은 “광양보건대는 1994년 개교 이후 광양시의 인구증가와 광양읍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했다"면서 "하지만 2013년 교육부 감사 결과 대학교 설립자의 거액의 교비횡령과 교외 유출에 따라 비리대학으로 낙인 찍히고 학생수는 점점 감소, 대학교의 기능을 상실하고 말았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지역에 건강하고 경쟁력있는 대학교가 있음으로 도시의 위상제고는 물론,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실로 크다”며 “광양보건대를 지속가능한 대학으로 만드는 일은 우리 모두의 중요한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광양보건대가 정상화되면 1500여명의 학생이 우리지역에 거주하게 되고, 이들의 월평균 소비액을 단순히 100만원으로 계산한다고 해도 년 소비액은 약 150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외지에서 온 대부분의 학생들이 광양읍 덕례지역 원룸에 거주하게 되어 광양시의 인구증가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기업유치 못지 않다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한려대학교 폐교 이후 광양보건대학교 마저 폐교가 된다면 우리시는 대학교 없는 도시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며 “광양시는 광양보건대를 살리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원방안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광양보건대 재정지원 방안에 대해 △광양시-광양보건대 상생협력체계 구축 협약 체결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해 장학금 지원 △광양보건대는 특성화된 학과 외에는 과감한 통폐합 △자격증 취득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사관리와 운영을 제안했다.  

박말례 의원은 “우리 시민 모두도 광양보건대가 더 이상 설립자의 학교라는 오해 대신 지역발전의 견인차가 될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면서 "광양보건대 정상화는 지역민들의 간절한 소망임을 헤아려 광양시장은 현명한 정책 결정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