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제일중, 동계체전 '금5, 은4, 동1'
상태바
화순제일중, 동계체전 '금5, 은4, 동1'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2.22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고 성적…조다은 5관왕

화순제일중학교(교장 박은희)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제104회 전국동계체육대회에서 금메달 5개,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 등 총 10개의 메달을 획득하고 역대 최고 성적을 새로 쓰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대회에서 전다경, 조다은 외 4명으로 구성된 화순제일중 스키부 모두가 메달을 획득했다. 특히, 1학년 조다은은 단체전, 클래식, 프리, 복합, 스프린트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 5관왕을 이뤘다.

스키 종목 중 ‘크로스컨트리’ 경기는 ‘설원 위의 마라톤’이라고 불리는 종목으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알파인 스키와는 다르게 중·장거리를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는 종목이다. 유럽에서는 대중적으로 많이 접하고 인기 있는 종목인 반면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어서 관계자들 모두 ‘크로스컨트리’의 대중화에 노력 중이다.

화순제일중이 중등부 최강의 자리에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는 스키부 학생 지도를 맡은 감독교사(노기영)와 지도자(김기종)가 즐거운 분위기에서 선수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지도방식이라는 평가다. 

김기종 스키부 코치는 “성적내기 방식의 훈련보다는 아이들이 좋아서 스스로 할 수 있는 팀문화를 만들고, 기본기 지도에 충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계 육성중인 스키 크로스컨트리팀(화순초-화순제일중)은 대회 다관왕을 다수 배출했고, 연계 육성 시스템의 큰 결과물이 됐다.

하지만 10년을 훌쩍 넘어 꾸준한 성과를 낸 전남 화순 크로스컨트리는 아직 고등부가 없다. 노기영 감독교사는 “중학교까지 열심히 노력하며 꿈을 키워도 전남지역 내에서 진학이 어려운 환경”이라고 호소했다. 

박은희 교장은 “우리 화순제일중 학생들이 어디에서라도 자신의 꿈과 희망을 꽃피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라고 그 일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