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정원박람회 문예공연 역량 '총결집'
상태바
순천시, 정원박람회 문예공연 역량 '총결집'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12.13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립예술단 정기·상설 공연
찾아가는 음악회 추진 등

순천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하여 수준 높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공연을 기획·제작, 문화공연 분야에 활기를 불어넣고, 3개 순천 시립예술단의 정기 및 상설공연, 직접 현장으로 관객을 찾아가는 음악회 등으로 도심 곳곳에서 박람회 개최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및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주관하는 국공립예술단체와 민간예술단체의 우수 공연프로그램 공모 및 선정을 통하여 풍성하고 폭넓은 문화콘텐츠를 확보하는 등 문화예술공연 분야에서 총역량을 결집한다고 밝혔다

신년음악회 등 수준 높은 기획공연 추진

시는 내년 3월경 정원박람회 홍보 및 분위기 붐업을 위하여 인지도 높은 클래식 연주인·성악가, 오케스트라 등을 초청하는 신년 음악회를 시작으로 △순천 대표브랜드 작품 뮤지컬 「그린피플」 공연 △4~10월 콘서트, 뮤지컬, 오케스트라 연주 등 다양한 장르의 계절별 테마공연을 릴레이로 준비하고 있다.

12월에는 송년 음악회를 개최하여 7개월간 박람회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신 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박람회 성공을 자축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시립예술단 정기·상설 공연

시립합창단, 시립극단, 소년소녀합창단 등 3개 순천시립예술단은 정기 및 상설 공연 그리고 박람회 기간 중 박람회장 곳곳을 직접 찾아가는 음악회를 지속 추진하여 문화공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시립극단과 소년소녀합창단은 타 지역 예술단과의 활발한 교류 공연을 통해 순천시립 예술단의 우수성을 선보이고 예술단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정원박람회 홍보대사의 역할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붐 조성 및 홍보를 위하여 3개 시립예술단이 연합하여 기획·제작한 순천 대표브랜드 작품인「그린피플」공연에도 참여하여 차별화된 생태수도순천만의 매력을 홍보하고 정원과 문화공연이 공존하는 축제의 장을 연출하고 자연과 생태에 관한 박람회 메시지를 확산한다.

국비 확보를 통한 품격 높은 공연 유치

시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주관하고 국비를 지원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은 중소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국공립예술단체와 민간예술단체의 우수 공연을 공모를 통하여 선정·유치할 계획이다. 

올해는 가족뮤지컬 「수박 수영장」, 불후의 클래식 「정동하&별 콘체르토」등 4건의 우수 공연 추진으로 코로나19로 공연에 목말랐던 시민들의 높은 호응과 함께 문화예술회관이 지역 문화예술공연 큐레이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방향성을 확보했다.

내년에는 박람회 콘셉트에 맞는 자연과 생태에 대한 시대정신을 반영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유치하여 시민들의 일상에 감동과 활력을 불어넣고 만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또한, 예술의 전당에서 추진한 다양한 장르의 최고 마스터피스 작품을 영상으로 상영한 「SAC on Screen」은 올해 운영한 프로그램 중 최고의 성과이다.

삭온스크린(Sac on Screen)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공연했던 수준 높은 공연 ․ 전시 등 문화콘텐츠를 무료로 상영하는 국비 사업으로 비예산으로 진행되었다. 5월부터 매월 두 차례 시민들에게 클래식, 뮤지컬, 오페라, 연극, 발레, 무용, 미술 등 최고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시민들의 수준 높은 공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여 꾸준하게 관람객이 증가했다.

내년에도 공모를 통해 선별한 흥미롭고 다양한 최고의 작품 상영으로 문화 콘텐츠를 확보하여 문화예술회관 운영을 활성화하고, 문화예술 역량 강화 및 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문예회관 환경개선 추진

순천시는 내년에 양적·질적으로 풍성해진 문화공연 콘텐츠를 지원해줄 문화예술회관 하드웨어 정비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도심권으로 확장된 박람회장 관람객과 문화예술회관 관객을 위하여 주차장 비포장구역 포장공사를 추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1층 전시실 및 연습실 그리고 지하 연습실을 리모델링한다.

또한 노후된 전기실 수전을 교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연 품질 안정화 및 안전한 공연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순천시 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올해는 내년 박람회 홍보 및 성공 개최를 위하여 문화콘텐츠를 강화하고 확보하는 한해였다면, 내년에는 모든 지역 문화예술공연 역량을 결집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심권으로 확장된 박람회 문화콘텐츠 중심 역할과 함께 대한민국생태수도 일류 순천을 만들어 가는데 문화적 지역발전으로 기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