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 의원 "스마트항만 중심기지 광양항 구축"
상태바
서동용 의원 "스마트항만 중심기지 광양항 구축"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4.02.2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호 공약 발표… “항만과 도시가 공동 발전하는 선순환 혁신생태계 구축할 것”
서동용 국회의원
서동용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제22대 총선 4호 대표 공약으로 ‘스마트항만 중심기지 광양항’을 발표했다. 2029년에 완공 예정인 ‘광양항 자동화 항만 테스트베드 구축’을 추진하는 동시에 스마트항만 관련 인프라 시설 구축 및 인재양성 교육 체계를 마련해 항만과 항만도시가 공동 발전하는 선순환 혁신생태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서 의원은 우선 광양항이 최첨단 스마트항만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광양항에 스마트항만 구축에 그치는 것이 아닌 연관 산업 및 기술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실질적인 해양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해양산업클러스터에 입주기업에 대한 규제 개선 및 지원을 강화하고, 스마트항만 기술 육성을 위한 R&D 예산 국비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항만 내 수소에너지 복합스테이션을 구축하고, 항만 내 하역 운송 장비 등을 친환경 수소 전환을 통해 광양항이 친환경 에너지 항만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 신규 물동량 창출을 위해 항만 인프라 시설 확충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언급하며, 우선 광양항~율촌산업단지 연결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신규 항만 배후단지 공급을 위하여 율촌 2산단 조기 착공 및 3-3단계 부지 배후단지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광양항 스마트항만 조성 이후 스마트항만에 고용된 미래형 인재의 질적 성장을 위해 지역에 전문적인 인재양성 등 교육체계 마련하겠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항만 운영 인력양성을 위한 항만연수원 설치 및 항만물류고에 스마트항만 인력양성을 위한 학과개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동용 의원은 “광양항이 단순히 스마트항만 구축 이후 단순히 물동량 증가 효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관련 산업과 인재양성 등 항만과 항만도시가 공동 발전하는 선순환 혁신생태계로 구축되어야 한다”면서 “광양항이 명실상부한 최고의 스마트항만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