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 GS칼텍스 여자프로배구단, 여수 경기 유치 제안
상태바
[5분발언] GS칼텍스 여자프로배구단, 여수 경기 유치 제안
  • 문갑태 의원
  • 승인 2024.02.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갑태 의원 5분 발언
시민여가문화 활성화, 섬 박람회 홍보 큰 역할할 것
문갑태 의원
문갑태 의원

존경하는 여수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영규 의장 및 선배·동료 의원님! 민선 8기 정기명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쌍봉·화양·주삼 지역구 의원인 시민이 갑이다, 문갑태 무소속 시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우리시가 도시브랜드 가치제고와 시민여가문화확산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환원의 일환으로 여수산단에 주공장이 있는 GS칼텍스측에서 여자배구단인 서울Kixx배구단의 정규 리그 일부 경기를 여수 진남체육관에서도 운영되도록 요청했으면 합니다.

지난 2005년 한국배구연맹이 주관해 정식 출범한 대한민국 프로배구 정규 리그는 남자부, 여자부로 나누어 운영하며 여자 종목을 동시에 운영하는 유일한 리그입니다. 

현재 프로배구 여자부는 수원 현대건설,  김천 한국도로공사, 서울 GS칼텍스, 대전 정관장, 화성 IBK 기업은행, 인천 흥국생명, 광주 페퍼 저축은행 등 등 7개 구단이 열띤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자배구는 월드컵과 올림픽, 그리고 국내 겨울스포츠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특히mz세대를 포함한 가족스포츠로서도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1970년에 창단한 GS칼텍스 서울Kixx배구단은 1991년부터 슈퍼리그 9년 연속 우승과 92연승의 신화를 이룩하며, 한국 여자배구의 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또한 2005년 프로리그 출범 이후에는 챔프전 3회 우승, 여자배구 최초 트레블(Treble) 달성, 컵대회 남녀부 포함 최다 6회 우승 등 탄탄한 실력으로 잇따른 승전보를 울리며 배구 명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9년 연고지를 서울로 이전한 이후에는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구단으로서 배구가 더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유치에 대한 성과와 기대효과를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프로배구 여수경기 유치는 첫째, 다양한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우리 여수시가 스포츠 도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나아가 여수시는 그동안 많은 대회를 개최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 전국단위 다른 대회의 유치에도 상승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둘째, 진남체육관에 여자 프로배구 선수단과 가족은 물론 스포츠 애호가, 관광객들의 발길이 늘어나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과 함께 식당, 카페, 숙박시설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될 것입니다.

셋째, 여자 프로배구의 TV 중계를 통해 여수시의 최대 현안인 2026년 여수세계섬박람회의 전국 홍보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우리 여수시민들은 아직도 코리아텐터 농구단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당시 농구단의 발전과 시민여가를 위해 농구단의 공모주 주식을 구입했으며, 농구단의 경기가 펼쳐질 때 마다 여수 시민들의 화합된 응원의 목소리는 아직도 생생하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2002-2003 시즌 구단이 어려운 재정난 속에서도 6강 플레이 오프에서 서울 삼성 썬더스를 상태로 승리해 4강 신화를 일궈냈던 곳입니다. 코리아텐더는 2007-2008 시즌의 홈 경기를 마지막으로 여수를 떠났으나 당시 경기장의 뜨거운 열기와 시민들의 자긍심은 아직도 지역사회에 남아 있습니다.

아울러 본 의원은 여자 프로배구 코보컵의 여수경기 유치도 제안합니다. 지난 2006년부터 한국배구연맹 주관으로 시작된 코보컵은 정규 리그 개막 이전에 각 구단의 전력을 평가하고 여름철 훈련의 성과를 확인하는 장입니다.

대회 개최를 희망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유치 희망서를 KOVO 경기 운영팀에 제출하고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개최 후보 지역이 모아지면 KOVO에서 유치 내용을 지방자치단체와 협상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개최지가 결정됩니다.

진남체육관은 2000-2001 시즌부터 2002-2003 시즌 까지 여수 골드뱅크 클리커스-코리아텐더 푸르미 홈구장으로 사용했습니다. 진남체육관의 경기를 위해서는 시설과 운영 및 제반 여건에서 다양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라도 집행부의 추진의지와 환경개선 등 재정적 지원이 요구됩니다.

끝으로 시민들은 아름다운 여수시에 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겨울 스포츠 하나 관람하지 못하고 있는 도시에 얼마나 행복한 만족을 느끼고 있겠습니까? 본 의원은 여수시정부에서 여자 프로배구 여수경기 유치 등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