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실습형 안전교육장’ 구축
상태바
광양제철소, ‘실습형 안전교육장’ 구축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4.02.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험형 공정안전관리 교육 진행

광양제철소(소장 이동렬)는 직원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해 포스코 산하 사업장 중 처음으로 공정안전관리(PSM) 교육 실습장을 구축하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광양제철소는 이달 초 광양 기술교육센터에 컨트롤밸브와 배관, 유체이송설비 등 실제 설비와 동일한 형태의 교보재가 설치된 교육실습장을 준공하고 13일부터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이번에 구축한 실습장을 제철소 내 공정의 흐름도를 보여주는 배관계장도면(P&ID)을 직접 실습해보며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P&ID는 제철소 설비에 쓰이는 각종 배관과 계측장비의 흐름을 도식화한 것으로서 이를 파악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공정안전관리 역량을 기르는 데 필수적이다.

광양제철소는 올해부터 이곳 교육장에서 리더 및 공장장과 일반직원을 대상으로 P&ID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현업 직원 모두가 P&ID 도면을 해석할 수 있고, 공정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향상을 중점으로 두고 올해 상반기 내에 직원 200여명에게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광양제철소 직원은 “실제 광양제철소에 적용중인 공정도를 반영한 완성도 높은 교육 실습장이 생겨 너무 만족스럽다”며 “현업에 종사하는 선·후배님들이 이런 유익한 교육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양제철소는 전남대학교와 협업하여 전남대 화학공학부 교수진이 직접 제작한 교보재와 3D 기반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기반의 ‘P&ID 시뮬레이션 교육’ 과정을 마련하는 등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안전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 모든 직원의 공정안전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안전한 일터 광양제철소’를 구현하기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