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훈모 "상사댐 분리해 250억 원 확보하겠다"
상태바
손훈모 "상사댐 분리해 250억 원 확보하겠다"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4.02.03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 주변 지역 ‘규제’ 아닌 ‘활용’ 중심으로 법 개정 공약

순천갑 손훈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주암댐으로부터 상사댐을 분리해 250억 원의 주변정비사업을 확보하고, 댐 주변지역을 ‘규제 위주’에서 ‘활용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겠다고 공약했다.

손훈모 예비후보는 “주암댐과 상사댐 주변의 많은 주민이 잦은 안개와 높은 습도로 건강과 농축산물에 큰 피해를 입고, 경제적으로도 여러 제약을 받고 있다”며 “수자원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할 것은 규제해야겠지만, 주민들이 관광 자원이나 레저시설 등으로 소득 증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손 예비후보는 "주암댐의 조정지댐으로 되어 있는 상사댐을 독립된 하나의 댐으로 분리해 주변정비사업비 250억 원을 확보할 것"이라며 "산술적으로 승주읍을 비롯한 6개 읍면에 40억 이상의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상사댐을 주암댐의 보조댐으로 보고 주암댐과 상사댐을 하나로 묶어 300억 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손 예비후보는 상사댐을 하나의 독립댐으로 본다는 입장이다. 그 근거로 ▲주암댐의 유입하천은 보성강과 동복천이고 상사댐은 이사천으로 유입하천이 각각 다르며 ▲상사댐을 보조댐으로 보기에는 너무 크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정지댐은 총저수량이 3천만 톤 선이지만 상사댐은 약 2억 5천만 톤이다.

또한 ▲상사댐의 둑 높이는 100m, 둑길이 563m로 댐둑의 높이나 길이가 주암댐보다 더 크고 ▲조계산 아래 11.5㎞ 도수터널은 주암댐이 상사댐에 일방적으로 물을 공급하는 것이 아닌 서로 주고받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는 점을 제시했다.

손훈모 예비후보는 “상사댐은 댐건설관리법에서 정의한 보조댐이나 주암댐과 일체가 되어 그 효용을 다하게 하는 시설이나 공작물에 포함된다고 보기 어렵다”며 “당선이 되면 상사댐을 독립댐으로 분리해 250억 원의 출연금으로 생산기반조성, 복지문화시설, 공공시설 건설 등에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