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용 불법 오물분쇄기, 판매 및 사용 지도·단속
상태바
주방용 불법 오물분쇄기, 판매 및 사용 지도·단속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12.1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까지, 벌금 및 과태료 부과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시는 주방용 오물분쇄기 불법 제품의 사용을 근절하고 적법한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을 위해 이달 11일부터 22일까지 지도·단속을 시행한다. 

주방용 오물분쇄기 합법 제품은 한국물기술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받고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KC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식당 등 업소가 아닌 하수처리구역 내 일반가정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불법 제품은 인증표시가 없거나 개·변조하여 음식물 찌꺼기가 20% 이상 배출되는 제품으로 판매나 사용이 금지되는 제품이다. 시는 불법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하천의 수질오염과 하수관 막힘 및 악취 유발, 하수처리장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불법 제품의 사용을 금지하고 인증제품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불법 오물분쇄기를 판매하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불법 제품 사용이나 개조하여 사용하는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주방용 오물분쇄기 인증 유효 제품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물기술인증원의 통합인증정보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봉호 하수도과장은 “판매자는 불법 제품을 취급·유통하지 말고, 사용자는 오물분쇄기 구매 시 인증제품으로 구매하고 개·변조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며 “불법 제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