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컨부두 활성화 2차 대토론회
상태바
광양항 컨부두 활성화 2차 대토론회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11.29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참여, 컨부두 문제점 및 과제 진단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는 28일 2층 국제회의장에서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 2차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1차 대토론회의 경과보고와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 대응전략 등을 발표하는 세션1과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 대책과 제언을 나누는 세션2로 진행됐다.

또한 ①광양항 관련 협회 그룹, ②이용자 그룹, ③서비스 제공자 그룹으로 나뉘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세션1의 여수광양항만공사 이경하 마케팅부장은 해운시황 변화가 광양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물동량 회복을 위한 여수광양항만공사의 노력과 성과를 제시하였으며, 광양항 물동량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배후물량 확보, 정기노선 강화, 운영 효율화, 항만시설 공급 등을 제시했다.

이어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김규경 대표는 부산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례 발표를 통해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특히, 부산항 신항의 시설, 장비, 물동량 현황 등을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광양항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세션2의 해운항만 오피니언 리더 그룹에서는 광양항 환적화물 유치 필요성과 광양항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컨테이너 물량 확보 및 시설여건 개선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이용자 그룹은 광양항의 여건 분석을 통해 현재 광양항이 지닌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광양항 물동량 창출 방안 또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제공자 그룹은 광양항 철송장 활성화 방안, 생산성 향상 및 서비스 제고를 위한 노력 및 협조를 요청했다. 

박성현 사장은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위해 여러 전문가 분들의 제언과 의견을 통해 광양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보게 됐다”면서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이 실질적으로 광양항 활성화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광양항 이용자, 지자체, 정치권 등에서 모두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광양항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