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강정수장, 침전지 슬러지 수집기 설치공사 완료
상태바
용강정수장, 침전지 슬러지 수집기 설치공사 완료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11.2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전지 내 슬러지 수시 배출
안정적 정수처리 및 예산 절감 기여

광양시 용강정수장은 수돗물 생산공정 중 침전지에서 처리된 퇴적물을 수시로 배출할 수 있는 슬러지 수집기 설치공사를 지난 5월 착공해 11월 준공했다고 밝혔다.

슬러지 수집기 공사는 수어댐에서 취수한 원수를 수돗물로 생산하는 침전지 공정에 발생하는 퇴적물을 기존 3~4개월 주기로 인력 청소방식에서 슬러지 수집기를 이용한 수시, 적정량, 고농도 배출처리 방식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침전지의 침전효율 증대, 청소 인건비 절약, 후속 탈수 공정 운영시간 감소 등으로 효율적인 운영과 예산 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용강정수장은 기술진단, 시특법 안전 점검, 기계시설 및 전기시설 점검, 소방시설 점검, 정수시설물 개보수 등을 통해 시설물 안전성을 확보하고 집중호우, 정전 등 재난상황 대비 매뉴얼을 재정비해 유사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

김세화 상수도과장은 “용강정수장은 현재 광양읍, 봉강면, 옥룡면 일대에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고 있는 정수장으로 준공 후 30년이 경과했지만 시설물 증설공사와 개량사업을 통해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설물 개선 및 보강공사를 통해 안전한 수돗물 생산과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