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장형익 작가,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문화재청장상
상태바
여수 장형익 작가,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문화재청장상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10.26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전통 악기 중 하나인 ‘소금’에 ‘장도’를 결합한 ‘소금장도’

문화재청이 주최하는 제53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 전남대표로 참가한 여수시 공예협회 장형익 회장이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은 매년 우수 공예품을 발굴·시상하고 창의적 공예품 개발 활성화를 위해 열리는 대회로 각 시·도 지역 예선에서 선정된 공예품에 출품 자격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에 여수시는 총 3점이 본선에 출품됐으며, 여수시 장형익 작가의 작품 ‘소금장도’가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서성호 작가의 ‘한국을 그리다’가 입선했으며, 개인상 입선작 이상 점수를 합산한 단체상에 전라남도가 장려상을 받았다.

‘소금장도’는 한국 전통 악기 중 하나인 ‘소금’에 ‘장도’를 결합한 작품으로 특히 대나무와 연수목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장도를 개발, 곧고 바른 선비의 정신을 계승하는 마음으로 제작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입선작 ‘한국을 그리다’는 배지터블 통가죽으로 물성형을 각인했으며, 입체감을 주는 칼 모양으로 표현해 세밀하게 손바느질한 작품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전통 공예 예술의 가치를 높여준 이번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한다”며 “우수 공예품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해 지역 공예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선정된 우수 공예품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청주시 문화제조창 갤러리6관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