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숙원 사업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신설 '눈앞'
상태바
지역 숙원 사업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신설 '눈앞'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9.08.20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정부 예산안 반영
신설시 35명 근무 예정
정인화 의원 “광양시민·기업편의 증진 될 것 ”
광양시청 1층에 있는 순천세무서 광양민원실
광양시청 1층에 있는 순천세무서 광양민원실

인구 10만이 넘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세무서가 없어 기업인과 납세자들의 불편이 컸던 광양시에 순천세무소 광양지서가 들어설 전망이다. 정인화 의원은 20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신설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인구 15만이 넘는 광양시는 총 물동량 기준 국내 1위인 광양항과 국내 최대 규모의 광양제철소가 있으며, 관내 9개의 산업단지가 있어 국세 행정 수요가 높다. 하지만 수도권을 제외한 인구 10만 이상 시 단위 중 세무서가 없는 유일한 곳이어서 세무서 신설이 시급한 지역현안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광양상공회의소(회장 이백구)는 지난 2월 국세청에 광양세무서 설치 건의문을 보냈다. 광양상의는 건의문에서 "광양시에 날로 증가하는 국세행정 수요에 신속하게 대비하고 세무민원 편의제공을 위해 지역 기업인과 광양시민들의 여망을 모아 광양세무서 설치를 건의한다"고 밝혔다.

현재 광양 지역 총 사업체 수는 1만2천개에 달하고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비롯한 외주파트너사, 연관기업 등 7만여명이 종사하는 등 각종 제조업 사업체 등이 다른 곳에 비해 월등히 많은 편이다. 여기에 국가산단을 비롯해 세풍산단 등 8개 산업단지와 철강, 물류 등 각종 지원 사업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지역 납세 기업인들도 늘고 있다.

순천세무서는 직원 2명을 파견 보내 광양시청 1층에 민원실을 운영하면서 국세 행정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세무 행정 외에도 세무 상담, 과세 자료는 받을 수 없다 보니 납세자들의 서비스 수준에 못 미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아동 리얼돌 금지법' 대표발의한 정인화 의원 ⓒ정인화 의원실
정인화 의원

이런 까닭에 광양 지역 납세자들과 지역 기업인들은 세무민원 위해 순천세무서까지 이동해야 했다. 이는 광양읍 기준 약 8km, 다압면 기준 50㎞ 가량의 거리다. 정인화 의원은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신설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그 필요성을 직접 설득, 2020 회계연도 정부예산안에 반영했다.   

‘순천세무서 광양지서’는 근무인원 35명 규모로 신설될 예정이며, 광양지역의 국세 서비스 수요 증가에 부응, 신속한 국세행정과 납세자 편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인화 의원은 “광양시민의 숙원사업인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신설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순천세무서 광양지서 예산의 국회통과를 관철하여 광양시민과 기업인들이 납세규모에 걸 맞는 세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