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자활사업 ‘에코워싱’ 힘찬 출발
상태바
신규 자활사업 ‘에코워싱’ 힘찬 출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8.2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

순천시는 올해 신규 자활근로사업 ‘에코워싱’의 최종점검을 마치고, 사업 개시를 앞두고 있다. ‘에코워싱’은 다회용기를 수거▸세척▸배송 또는 대여하는 친환경 식기세척 사업으로 지난 3월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공모에 선정돼 지원받은 1억 원과 자활기금 1억 원을 순천지역자활센터에 위탁해 추진한다.

상사면 흘산리에 위치한 작업장은 2개월여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완성되었으며 자활근로참여자 모집과 직무교육 후 지난 21일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도시락 및 위탁급식업체, 시 주관 축제·행사 등과 계약을 체결하고 일 평균 2천인분의 식판을 세척·배송할 채비를 갖추었으며 공공기관, 장례식장, 어린이집과 학교 등까지 수요처를 확대할 예정이다.

‘에코워싱’은 직접 음식을 섭취하는 식기류를 다루는 만큼 세척 후 얼룩이 남지 않고 세균번식도 예방하는 초순수 물을 사용하며, HACCP인증에 사용되는 ATP오염도 측정기를 통해 검수하는 등 철저하고 엄격하게 위생을 관리하고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일회용기처럼 편하지만, 일회용기보다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위생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고 있다”며, “취약계층의 일자리도 창출하면서 환경적 가치도 실현하는 에코워싱은 전남도내 자활사업으로는 최초로 도전하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취약계층의 자립과 자활을 도모하고 일회용품 사용감량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에코워싱 다회용기 세척사업은 오는 9월 개소식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