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독서문화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 개관
상태바
새로운 독서문화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 개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8.21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간 제약없어…다양한 독서, 문화활동 체험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https://zep.us/@gylib)이 21일 개관한다. 광양시립도서관은 지난 7월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하여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을 구축 완료하고, 내부 시연 및 점검을 거쳐 21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은 모임방, 전시관, 대강당, 도서검색대, 도전 골든벨 등 총 8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곳곳에 책 속의 좋은 문장을 소개하고 있다. 시민들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디지털 공간을 통해 현실과 가상 현실을 융합한 특별한 독서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 접속은 PC 및 모바일을 통해 별도의 어플 설치나 로그인 없이 광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바로 입장 가능하다. 21일부터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내에서 개관 기념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니, 이벤트 및 메타버스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김미라 도서관과 과장은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도서관 영역을 탐험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소통하며, 실제 도서관과 유사한 환경에서 독서문화 활동에 빠지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관 이벤트 및 다양한 게임과 즐길거리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새로운 방식의 독서동아리・독서토론회 모임 공간 마련
「광양 메타버스 도서관」 2층에 위치한 모임방. 참여자 수 제한 없이 독서동아리 및 독서토론회 모임이 가능하다. 공개/비공개 모임 모두 가능하며, 비공개 모임방일 경우 같은 방에 접속한 이용자들끼리만 대화 내용이 공유된다.

아바타를 활용한 모임 또는 화상채팅을 활용한 모임 모두 가능하다. 비공개 모임 문의는 광양시립도서관 도서관지원팀(797-385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시관, 작가의 방·공모전 수상작 감상
3개의 층으로 구성된 전시관에서는 총 30개의 글, 그림,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다채로운 전시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대강당 및 강의실에서는 실시간으로 북 콘서트 등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독서문화 활동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등 각종 비대면 교육이 가능하다.

메타버스 도서관에 방문했다면 내 아바타를 이용하여 실제 도서관에 온 것처럼 도서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 곳곳에 놓인 게시판 또는 홍보실을 통해 각 도서관에서는 어떤 행사를 하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각종 게임과 이벤트 등 즐길거리가 마련된 OX퀴즈 및 도전!골든벨 공간으로 2023년 올해의 책을 주제로 9월~10월 독서의 달을 맞아 첫 개최 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개관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광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및 각 도서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