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생태마을 신청하세요
상태바
유기농 생태마을 신청하세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8.11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까지 접수
생산·가공·유통·체험시설, 최대 5억 지원

전라남도는 2026년까지 유기농업 확산과 생태환경이 살아 숨 쉬는 유기농 생태마을 100개소 육성을 목표로 올 하반기 유기농생태마을 신규 모집한다고 밝혔다. 유기농생태마을은 벼·과수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마을이다. 친환경농업을 적극 실천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생태환경이 잘 보전되고 있는 환경친화적 마을이다.

신청 요건은 벼 농가의 경우 10호 이상 농가가 참여하는 친환경농업 실천 마을 중 친환경 인증 면적 10ha 이상, 유기농 인증면적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의 30% 이상이다.

과수 및 채소 농가는 5호 이상의 농가가 참여하는 친환경농업 실천 마을 중 친환경인증 면적 1ha 이상, 유기농 인증면적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의 30% 이상으로 구성원의 친환경 농업실천 의지가 강한 마을이다.

신규 지정 신청을 바라는 마을은 8월 21일까지 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시군에서 검토·보완 등을 통해 도에 추천하게 된다. 전남도는 추천된 마을에 대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전문가 현장 및 발표평가를 거쳐 9월 중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할 계획이다.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되면 ‘2024년 유기농생태마을 육성사업’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유기농생태마을 육성사업’은 친환경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며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마을을 대상으로 유기농업 확대에 필요한 생산·가공·유통·체험 관련 시설장비 등 최대 5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남도는 유기농생태마을 활성화를 위해 마을 주민 교육, 체험프로그램 개발·운영, 마을 가꾸기 등 마을당 4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유덕규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마을 주민이 합심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농업 환경이 잘 보전된 마을을 지속해서 발굴, ‘유기농생태마을’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유기농 생태마을이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공간을 넘어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대하고 도·농 공동체를 실천하는 농촌 모델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2009년 전국 최초로 농업환경 보전가치가 높은 유기농업 마을의 성공 모델을 육성하기 위해 유기농 생태마을을 지정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여수 옥적마을, 영암 선암마을 등 4개소를 지정해 7월 말 기준 총 49개소의 유기농 생태마을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전남도는 2022년 4월 전국 최초로 ‘제1차 유기농 생태마을 육성 5개년계획’을 수립해 유기농 생태마을을 2026년까지 단계별로 100개소까지 육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