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패혈증…"어패류 익혀드세요"
상태바
비브리오패혈증…"어패류 익혀드세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8.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 상처 있으면 바닷물 접촉 삼가

전라남도는 올해 도내에서 2명의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발생해 사망함에 따라 어패류 익혀 먹기 등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당부했다. 이들은 재래시장 등에서 구입한 어패류를 날 것으로 섭취한 후 빨갛게 부어오르는 피부 발적, 호흡곤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났으며, 모두 기저질환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올해 1월 영광 갯벌에서 첫 번째 비브리오패혈증균이 분리된 후 해수와 갯벌에서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해수온도가 18도 이상 상승하는 5~6월께부터 여름철, 특히 8~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주로 익히지 않은 어패류를 섭취하거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에 접촉하면 감염된다.

바닷물 접촉 후에는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고, 바닷물 어패류는 가급적 5도 이하 저온에서 저장해야 하며, 어패류를 취급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고 요리한 도마나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만성 간 질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잠복기가 12~72시간 내로 짧고, 치명률이 50% 정도로 높아 예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권옥 전남도 감염병관리과장은 “비브리오패혈증은 위생이 좋지 않은 재래시장의 어패류를 날 것으로 섭취해 발생한다”며 “어패류 섭취 시 각별히 주의하고 코로나19와 달리 사람 간 전파가 이뤄지지 않아 개인의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