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NC, '광석에서 고순도 니켈까지' 전 과정 자체 생산
상태바
SNNC, '광석에서 고순도 니켈까지' 전 과정 자체 생산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8.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순선 부시장, SNNC 방문
포스코그룹 원료, 양·음극재 등 이차전지소재 밸류체인 구축

주순선 부시장은 기업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지역 내 이차전지 소재 기업체를 잇따라 방문하며 기업 소통강화에 나섰다. 주순선 부시장은 2일 동호안 국가산업단지에 소재한 SNNC를 방문, 기업 현황과 애로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기업 지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SNNC는 세계 최초 니켈 광산을 소유한 태평양 남서부 뉴칼레도니아의 SMSP사와 포스코가 2006년 설립한 합작사로, 페로니켈(철·니켈 합금)을 연간 4만 7천톤 가량 꾸준히 생산해 포스코 등 국내외 철강 기업에 납품해 왔다.

포스코가 뉴칼레도니아 니켈 광산 투자를 위해 세운 원료법인 NMC(니켈 마이닝 컴퍼니)에서 니켈 광석을 조달해 SNNC가 페로니켈을 생산하는 구조이며,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커지면서 페로니켈 일부를 고순도 니켈매트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SNNC는 현재 광양 동호안 국가산업단지 내 2만 5천㎡ 부지에 585억 원을 투자해 연간 2만 800t 규모 이차전지 양극재용 고순도 니켈을 생산하는 니켈매트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니켈매트는 포스코에서 정제공정을 거쳐 순도 99% 이상의 배터리용 고순도 니켈로 재탄생하는데, 고순도 니켈은 페로니켈에서 철의 함량을 크게 낮추고 니켈 성분을 대폭 높인 것으로 배터리 충전량을 증가시켜 전기차의 성능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포스코에서는 SNNC에서 생산한 고순도 니켈 원료로 황산니켈을 생산해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원료로 납품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 포스코 그룹사의 이차전지 소재 원료 공급과 생산의 밸류체인이 완성되고 있다.

배재탁 SNNC 대표는 “국내 유일의 페로니켈 생산기업인 SNNC는 광석에서 고순도 니켈까지 전 과정을 자체 생산하는 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서고 있다”며 “최근 광양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동호안 부지 투자에 걸림이 됐던 규제가 해소될 전망에 따라 기업에서도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주순선 부시장은 “우리 지역 기업들이 미래산업 속도전에 뒤처지지 않도록 광양시가 A-Z까지 기업의 투자계획을 철저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책임지며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 부시장은 올해 포스코퓨처엠, 포스코리튬솔루션,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포스코HY클린메탈, 포스코MC머티리얼즈에 이어 SNNC 방문을 끝으로 지역 이차전지 소재기업 방문을 모두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