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향토청년회,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상태바
광양시향토청년회,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7.27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까지 20명, 새로운 문화유산 콘텐츠 발굴

광양시향토청년회는 31일까지 생생문화유산 사업 일환으로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은 광양시향토청년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유산 「광양 生生 김 여행」사업의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643년 세계 최초로 양식에 성공한 원조 광양김 전승을 통해 새로운 광양김 문화유산 콘텐츠 발굴과 김 사업가 양성을 통한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구조의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전승사 양성교육은 8월 1일부터 9월 5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오후 1시~3시 태인동 광양김문화센터(도시재생센터)에서 총 10회 진행되며, 수준 높은 콘텐츠 구성과 문화재청 문화유산 전문강사를 초빙해 수강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성과정은 △개강식 및 광양김 이해 △대한민국 김 산업의 현황 및 광양김 발전방안 △문화유산 활용 기획 및 전략방안 △문화적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전통 광양김 제조 및 김 음식 만들기 △광양김 문화유산의 가치 인식과 활용 △‘김 풍작 기원’ 용지큰줄다리기 이해 및 큰줄 제작 실습 △광양김 사업 아이템 찾기 △전국 김 활성화 지역 탐방 △프로그램 평가 및 수료식 등 총 10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10회 중 8회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고 생생문화재『광양 生生 김 여행』사업 운영인력 및 김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모집인원은 20명으로, 김 사업 및 문화유산 활용 경력자에게는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홍보 포스터 속 QR코드 또는 광양시향토청년회(010-7195-2676, 010-2664-3273)를 통해 문의하면 신청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김대성 광양시향토청년회장은 “세계 114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식품업계의 반도체’ 대한민국 김의 뿌리인 광양김 문화유산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활용해 상품성 있는 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김을 소재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사업가가 양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통해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교육이 문화유산 활용 분야 경쟁력 확보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활용이 곧 보존’이라는 문화유산 추세를 반영한 지속적인 사업을 통해 광양시가 진정한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생생문화유산 사업은 ‘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국민 행복은 크게’라는 전략으로 잠자고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문화콘텐츠로 새롭게 창조하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