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포스코 상생TF'…기능·역할 변화 '불가피'
상태바
기로에 선 '포스코 상생TF'…기능·역할 변화 '불가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7.0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 과감한 투자유치 계획 속
광양시, "투자 유치 활발히 이뤄지도록 적극 행정 지원"
지역단체 "TF 향후 행보, 구성원들 충분한 논의 필요"
지난해 12월 열린 상생협의회TF팀 3차 회의
지난해 12월 열린 상생협의회TF팀 3차 회의

포스코그룹이 최근 지역에 잇따른 투자유치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방안 논의 기구인 ‘상생협의회 TF팀’의 향후 기능과 역할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월 1일 광양제철소 정비자회사가 설립된 후, 정인화 시장은 최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게 지역 현안 9건을 건의했다. 여기에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3일 광양과 포항에 2030년까지 73조원 투자를 발표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투자 계획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광양시는 TF팀의 역할에 대해 현재로서는 기존 입장과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대내외 사정을 감안하면 ‘상생협의회 TF팀’의 기능과 역할 변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포스코의 지역상생 문제를 다룰 상생TF는 지난해 4월 출범했으며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의 공동대표 기관인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참여연대, 전라남도, 포스코그룹(포스코홀딩스, 포스코)이 참여하고 있다. TF회의는 그동안 세차례 회의가 열렸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지역과 포스코의 입장차만 확인한 수준에 머물렀다. 

4차 TF회의 무산 후…지역사회에 불어 닥친 ‘소용돌이’  

광양시는 올해 3월 4차 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끝내 열리지 못했다. 포스코 측은 4차 회의에서 그동안 진행했던 내용에 대해 입장을 설명하려고 준비했지만 시는 같은 내용이면 굳이 회의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며 포스코 측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4차 회의는 추후 일정도 잡지 못한 채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 6월 13일 율촌산단에서 열린 포스코리튬솔루션 고순도 수산화리튬공장 착공식
지난 6월 13일 율촌산단에서 열린 포스코리튬솔루션 고순도 수산화리튬공장 착공식

이런 가운데 지난 몇 달 동안 지역에 큰 변수가 생겼다. 광양시의회는 두 달 간 광양제철소본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통해 포스코의 지역상생협력을 강도높게 촉구했다. 여기에 광양제철소 직원의 “동사무소 폭파” 폭언으로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갈등은 극에 달했다. 또한 경찰이 시위 중인 금속노조 간부를 연행하는 과정에서 폭행 논란이 이어지는 등 4월부터 6월까지 각종 이슈들이 포스코를 에워쌌다.  

이런 가운데 정인화 시장은 지난 6월 13일, 율촌1산업단지에서 열린 포스코리튬솔루션 수산화리튬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게 지역민의 바람이 담긴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주요 내용은 ▲포스코퓨처엠 본사 광양시 이전 ▲포스코홀딩스 산하 연구소 광양 설립(이전) ▲이차전지 공정 부산물 「망초」 재자원화 시설 구축 ▲청록수소 기술개발 실증지역 지정 ▲광양제철소 계약전담부서 신설 ▲포스코이앤씨 세풍산단 직접 개발 추진 ▲중마동~금호동 간 중금대교 조속 가설 ▲「광양항 항만근로자 복지회관」 재건축비 분담 ▲미래 신사업 투자 확대 및 신규법인 설립 등 총 9건이다.

지난 3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포항 본사에서 열린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종합 준공 50주년 기념행사에서 2030년까지 총121조 투자를 발표하면서 포항과 광양에 73조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상생TF팀, '기능전환'통해 유연하게 운영할 듯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면서 상생TF의 역할도 애매모호해졌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4차 회의가 무산된 후, 광양시로부터 추가 진행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지난 6월 시장님이 최정우 회장님께 건의한 광양시 요청 사항들에 상생TF에 논의된 안건들이 상당수 들어있다”고 밝혔다. 

이어 “광양시가 제안한 내용에 대해 광양제철소 관련 부서들의 의견을 취합 중”이라며 “최종 안이 나오면 시에 전달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결국 TF 의제들을 정인화 시장이 대부분 제안한 만큼 TF회의에서 논의하는 것은 중복이라는 의미다.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제철소 전경

포항시는 최근 포스코그룹의 과감한 투자 계획 발표에 따라 포스코와 대립에서 상생으로 입장이 바뀌면서 중단됐던 포항상생TF 회의 재개가 점쳐지고 있다. 이러한 기류를 반영하면 광양TF 또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양시는 지난 3일 조직개편을 하면서 철강항만과에 한시적으로 배치했던 ‘상생협력TF팀’을 없애고 그 기능을 제철항만팀으로 옮겼다. 시 관계자는 “광양제철소 자회사 설립, 포스코그룹의 121조 투자 등 지역에 상당한 투자유치 계획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며 “포스코와 갈등 보다는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코의 투자 계획이 가시화 되면 광양시는 각종 행정 지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라며 “우리지역에 투자가 활발하고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과거, 포스코 후판 공장 설립 당시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통해 하루만에 설립 허가를 내주는 등 과감한 행정지원을 펼친 바 있다. 시는 이런 사례들을 참고로 포스코 투자 계획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TF팀의 역할에 대해 해체 보다는 ‘기능전환’으로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TF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각 구성원들과 충분히 논의해 결정해야 한다”면서 “현재로서는 TF팀의 역할과 기능은 변함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TF팀에 속해있는 지역 단체는 TF팀의 역할과 기능이 변화한다면 시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포스코 상생협의회 TF는 단순히 투자유치에만 머무는 것인 아닌 구매제도 개선, 포스코협력사 본사 광양 이전 등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제를 포함하고 있다”면서 “포스코 투자계획에만 의존해 TF를 없애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TF 기능을 전환할 계획이라면 TF에 속해있는 기관·단체들이 구매제도와 협력사 본사 광양이전, 포스코의 확실한 투자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며 “TF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