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미래 첨단소재 국가산단 유치 가속화
상태바
전남도, 미래 첨단소재 국가산단 유치 가속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4.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순천·광양·광양경제청 업무협약
송상락 광양경제청장, 노관규 순천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정인화 광양시장, 장충모 전남개발공사 사장
송상락 광양경제청장, 노관규 순천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정인화 광양시장, 장충모 전남개발공사 사장

전라남도와 광양경제청이 27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회의실에서 미래첨단소재 국가산업단지 유치 지원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영록 도지사, 노관규 순천시장, 정인화 광양시장, 송상락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순천·광양에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을 유치해 이차전지, 수소, 탄소 등 미래소재 산업 육성 상생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협력 ▲미래첨단소재 분야 산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력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유치를 위해 분위기 조성 및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데 한뜻을 모았다.

전남도와 순천·광양은 광양만권에 산업용지가 부족해 신규 국가산단 조성이 시급한 시점이고 이차전지 등 신성장기업의 산업입지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용지를 적기에 공급하고 첨단기업 수요 충족과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시대에 지역 특화산업 집중 육성으로 기술 주권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미래첨단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유치된다면 우리 지역의 대 역사적인 일이다”며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가산업단지 유치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9일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광양 규제 개선 산업현장을 점검하고 산업계 애로사항을 들은 뒤 “신성장산업 투자가 최대한 빨리 이뤄지도록 현행 제도 안에서 적극적으로 해석 가능한 부분은 바로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기업인들도 “전국의 첨단소재 소부장 기업들이 최적의 수출여건을 갖춘 순천, 광양에 몰려들고 있으나 광양만권 산업용지가 부족하여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