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조직개편 위한 '조직진단 연구용역' 추진
상태바
광양시, 조직개편 위한 '조직진단 연구용역' 추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8.26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마치면 내년 상반기까지 조직개편 마무리
대대적인 조직개편 통해 부서 통폐합 추진
정부 공무원 조직 축소…상당한 영향 받을 듯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시가 민선8기 출범에 맞춰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위한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시는 최근 장래 행정 수요 반영 및 조직체계 정비를 위해 조직진단 연구용역 입찰을 공고했다. 또한 용역 제안서의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위원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조직진단 연구용역은 조직 전반의 관리·운영을 분석하고 비효율성 부서를 정비해 운영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판단, 민선 8기 시정 비전과 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대내외 행정수요 변화를 예측하고 지역 특수성, 발전 가능성 등을 반영, ‘지속 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위한 조직구조 재설계를 위해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공무원 조직을 축소하는 가운데 광양시 역시 이번 용역을 통해 조직을 대대적으로 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조직진단 용역 범위는 광양시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동 등 모든 부서에 해당된다. 연구용역 내용을 살펴보면 △대내외 행정환경 변화와 지역 여건을 반영한 행정수요 분석 △법령 및 타 지자체 비교분석을 통한 조직의 문제 진단 △기능 및 구조진단을 통한 조직개편 방안 마련 및 중장기 조직 설계 △직무분석에 따른 적정인력 산정 및 재배치 방안 마련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을 포함한 읍면동 적정인력 재배치 △민간 등으로의 위탁 가능 사무 발굴 등이다. 

용역 과제를 살펴보면 민선8기 공약·비전·전략 및 주요 정책사업 등을 중점 검토해야 한다. 또한 국가정책 및 민선8기 정책방향과 연계한 단기 기구개편안도 제시해야 한다. 기구설치의 적정성 및 유사분야 등 기능조정 분야를 발굴하고 부서별 축소·폐지·이관·통합 등 과제도 담겨있다. 

이에따라 교육보육센터와 산단녹지센터는 폐지, 축소 등 대폭적인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각 지자체 기구정원에 대한 감사한 결과, 광양시는 교육보육센터와 산단녹지센터에 대해 사업소 설치 및 운영 부적정을 지적했다. 

행안부는 이에 △교육보육센터 폐지와 각 부서는 본청으로 이관할 것 △산단녹지센터는 정책기능 본청 이관, 현장성 및 집행성이 높은 기능을 분리해 수행하는 5·6급 사업소를 설치 운영하는 식으로 개편할 것을 요구했다. 

광양시로서는 행안부의 감사결과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만큼, 이번 조직진단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교육보육센터와 산단녹지센터를 폐지할 수도 있다. 대신 항만과 에너지가 중점 추진되고 있어 이를 중심으로 한 국(局) 신설과 관광문화환경국이 너무 광범위하고 관할 업무가 많아 이를 나누는 방식으로 조직이 개편될 가능성도 있다. 

공무원 정원도 앞으로 5년 동안 사실상 동결될 전망이다. 윤석열 정부의 공무원 조직 축소에 따른 영향인데, 광양시는 그동안 정원 외에도 50~100여명씩 추가 증원이 있었다. 하지만 현 정부 조직 축소 방침에 따라 당분간 이런 혜택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5년 동안 현재 증원외에 추가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 같다”며 “전국 지자체들도 마찬가지다”고 전했다.

한편 광양시는 조직진단 연구용역 제안서의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위원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21명이며 조직, 인사 분야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오는 9월 6일까지 모집한다.

연구용역 업체가 선정되면 착수 후 90일까지 용역을 마무리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용역을 마무리한 후, 조직개편 구성과 의회 심사 및 통과 등 여러 절차들을 감안하면 내년 상반기 안에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하반기 인사에 맞춰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