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청렴도 4위 추락 사과하고 향상 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광양시, 청렴도 4위 추락 사과하고 향상 대책 마련하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4.01.0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참여연대 논평 "시민 체감할 수 있는 청렴 방안 내놓아야"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시가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에서 4등급을 받은 것과 관련, 광양참여연대는 대시민 사과와 함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도 향상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에게 즉각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광양참여연대는 4일 논평을 내고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2022년도 3등급에서 한 단계 하락한 하위권 4등급을 받은 광양시에 대시민 사과와 함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도 향상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권익위의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가 발표되자, 시민사회는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다"며 "광양시 종합청렴도가 한 단계 하락한 하위권 4등급으로 추락한 것은 지역 이미지 실추와 경쟁력에도 큰 치명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는 2021년 2등급을 받으면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고 평가를 받았다"며 "2년 만에 두 단계 하락한 것은 공직사회 내부의 청렴도 개선 노력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았다는 반증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원인과 공직사회 내부에서 체감하지 못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권익위가 지적한 반부패 정책에 대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한 점을 즉각 사과하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을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끝으로 "시정 업무추진에 있어 민원인과 공직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특혜나 부정 청탁, 갑질에 대해 단호한 입장과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또한, 말로만 적극 행정을 외치지 말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권익위가 발표한 기초단체 75개 시(市)중 전남에서는 순천시가 두 단계, 여수시가 한 단계 각각 상승하면서 나란히 ‘종합청렴도’ 2등급에 이름을 올렸으며, 나주시가 두 단계 오르면서 3등급, 광양시는 한 단계 하락하면서 하위권인 4등급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