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올겨울 조류인플루엔자 사전 방역
상태바
전남도, 올겨울 조류인플루엔자 사전 방역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6.07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보강 98억 투입…현장교육·지도 등 총력대응

전라남도는 2023~2024년 겨울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6월부터 사전 방역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역시설 보강에 98억 원을 투입, 방역전문가 1대1 현장 밀착교육, 농장 방역 지도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에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모든 오리농장을 대상으로 방역시설 운영 요령, 기본 방역수칙, 과거 발생농장 미흡 사항 등에 대해 방역 전문가인 수의직 공무원을 총동원해 1대1 현장 밀착교육을 한다. 

또 농림축산검역본부와 합동으로 7월까지 모든 가금농장 방역시설을 1차 점검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토록 조치하고 9월까지 2차 확인 점검을 추진하며, 자동화소독시설, 야생조류퇴치장비 등 방역시설 보강을 위해 예산 98억 원을 투입한다.

전실에서 오염 방지를 위해 전실의 오염·청결구역 사이에 고정된 구조물이나 발판을 설치토록 하고 있다. 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 구역을 기존 농장 출입구와 사육시설 내부에서 방역실과 사육시설의 출입구까지 확대 설치토록 해 농가 방역수칙 준수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산란계농장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10만 마리 이상 농장에 터널식 소독시설을 설치토록 하고 오리 농가에서 축사 바닥 로터리 작업 및 왕겨 살포작업 시 장비 소독 등을 권고하고 있다. 또 축사 간 방역통로를 설치해 장비 및 왕겨를 축사 내 보관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가축 소유자 등의 승용 차량 등이 방역조치 없이 농장에 출입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축산 관계시설 출입 승용·승합 차량에 대해 축산차량 등록을 의무화하고 위치확인시스템(GPS)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등 방역관리 체계를 강화토록 했다.

이밖에 계열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외부 전문가를 동원해 발생농장에 방역 컨설팅을 하고 분기별 1회 이상 계약농장에 대한 방역 점검과 방역 교육에 나선다. 전남도는 방역시설을 개선하고, 방역 교육 및 사육 제한 참여 등 방역 정책에 적극 협조한 가금농장에 방역 지원사업을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정대영 전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전 세계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민·관이 합심해 방역의식을 높이고 방역시설을 보강해 올 겨울철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