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재 향우,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 위촉
상태바
이충재 향우,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 위촉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5.1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금운용에 대한 국민 신뢰 높이는데 최선"
이충재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
이충재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

광양시 공무원 출신인 이충재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지난 4일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에 위촉됐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보건복지부장관을 위원장으로 △당연직 △사용자 대표 △근로자 대표 △지역 가입자대표 △관계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충재 위원은 이중 한국노총의 추천을 받아 근로자 대표에 위촉됐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국민연금기금의 운용·관리에 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을 위원장으로, 당연직 위원과사용자·근로자·지역가입자 대표 및 관계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전 심의기구인 실무평가위원회를 비롯,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국민연금법에 따라 △기금운용 지침 △기금을 관리기금에 위탁할 경우 예탁이자율 협의 △기금 운용 계획 등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중책을 맡는다. 

이충재 위원은 “국민연금제도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금운용에 대한 국민신뢰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장기 수익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해외와 대체자산의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우수인력을 확보해 해외 선진 연기금과 경쟁할 수 있는 운용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충재 향우는 지난 1989년 2월 광양읍사무소를 시작으로 공직에 입문한 후, 21년 3월 명예퇴직했다. 공직생활 동안 현 광양시공무원노동조합을 설립했으며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역임 등 한평생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헌신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