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PA, 광양항 컨부두 활성화 대토론회 성황리 개최
상태바
YGPA, 광양항 컨부두 활성화 대토론회 성황리 개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5.1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별 역할 및 지원 방안 마련 위해 머리 맞대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는 10일 2층 국제회의장에서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광양항이 직면한 문제점 및 과제 등을 진단하는 세션1과 기관별 활성화 대책방안을 논의하는 세션2로 진행됐다.

또한 ①광양항 이용자 그룹, ②서비스 제공자 그룹, ③정책 및 제도 지원 그룹으로 나눠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활성화 과제를 선정하고 기관별로 수행할 역할을 공유하기도 했다. 세션1에서 한국항만물류전략연구원 강효원 교수는 광양항 물동량 확대 전략으로 선박, 화물,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항만을 제시하고 유관기관과의 광양항 활성화 범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특히 강 교수는 물동량 유치를 위해 광양항으로 물량 이전이 가능한 구체화된 앵커화주 발굴을 제안했으며, YGPA는 앞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YGPA에서는 광양항 활성화 3대 추진계획인 △1선사 1항로 유치를 통한 항로 연계성 강화 △배후단지 확대 운영으로 자체 물동량 창출 확대 △컨부두 생산성 향상으로 항만 경쟁력 제고 등을 발표하고, 기관별 실행과제를 발굴해 협조를 당부했다.

세션2에서 광양항 이용자 그룹인 선사, 화주, 포워더 등은 광양항의 취약점인 노선부족 등으로 인한 화물, 선대 유치 어려움 등을 토로했다. 컨부두 운영사는 대외 여건악화로 물량감소의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생산성 향상, 서비스 제고를 위한 자구노력 및 기관별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협조를 구했다.

해양수산부, 전라남도, 광양시 등 정부와 지자체는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직·간접 지원 확대를 해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 운영의 중추기관인 YGPA와 컨부두 운영사,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전라남도, 광양시가 함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위한 협력사업을 협약하는 체결식도 진행됐다.

주요 협약내용은 △컨테이너부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업 △물동량 증대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시행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조체계 구축 및 정책개발에 관한 사항 등이다. 이를 통해 운영사는 컨부두 운영에 필수적인 하역장비를 추가로 임대받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박성현 사장은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위해 YGPA의 노력만으로는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절실히 느꼈다”면서 “토론회에 참석한 광양항 이용자, 시민단체, 지자체, 정치권 등 각계각층에서 광양항 활성화에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광양항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