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예술창고 6월 준공, 10월 개관
상태바
광양예술창고 6월 준공, 10월 개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3.0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산업시설, 문화재생 '탈바꿈'
도시문화 활력

광양시는 전남도립미술관 건립부지 앞에 있는 폐산업시설(구 양곡창고, 가구공장, 수족관공장 등)을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가칭)광양예술창고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의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12월 전시물 제작설치와 건축리모델링 공사를 착공했고, 오는 6월 준공예정이며, 현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건물의 내부는 천장 마감없이 목재 트러스가 드러나도록 탁 트인 구조로 개방감을 느끼도록 했으며, 안전을 위해 H빔을 사용하여 트러스 구조를 보강했다.

미술관 시야 확보를 위해 건물 일부가 철거돼 면적이 축소됐다. 건물은 △A동(304㎡)은 이경모 사진작가를 비롯한 우리지역 작가 전시공간 △B동(598㎡)은 복합문화공간, 카페, 사무실, 어린이 다락방, 체험.교육실 △중간 연결구간은 웰컴광장으로 외부문화 예술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주민들의 휴식과 문화공간 역할 수행을 위해 지난해 두 차례 주민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해 구성할 계획이다. 광양예술창고의 명칭과 로고는 공모를 통해 4월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김복덕 문화예술과장은 “오는 6월까지 준공해서 10월 전남도립미술관 개관에 맞춰 광양예술창고가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문화예술의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