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반대”
상태바
“포스코,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반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3.3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의회 성명
설립추진 원점 재검토, 지역업체 상생협력 방안 마련 주문
광양시의회 전경
광양시의회 전경

광양시의회는 29일 포스코그룹의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에 대해 지역사회에 확산하고 있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면서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은 지역 내 일자리 축소, 구조 조정과 소상공인 피해 등이 발생할 것이라며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자회사 설립은 사내 하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또한 협력사 통폐합에 따른 관리직과 노무직 일자리 축소도 우려된다”며, 정비 자회사와 관련된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협력사, 납품업체, 근로자 등과 소통할 것을 주문했다.

의회는 "자회사 체제로 바뀌면 일반 자재, 공사설비 등 구매에 있어 엔투비 사용이 의무화되는데 다수 업체와 경쟁에서 지역 영세업체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결국 지역 소상공인들은 연쇄 도산, 폐업 등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광양시의회는 “포스코가 지역 구매부서를 신설하고 수의계약 기준금액을 상향하는 등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업체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해 실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포스코의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반대 성명서>

최근 포스코는 광양과 포항에 경쟁력 강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제철 공정 단위별로 기계와 전기분야 등 모두 6개의 정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정비 자회사 설립은 지역 내 일자리 축소, 구조 조정과 소상공인 피해 등 지역 경제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지난해 대법원은 포스코 사내 하청 근로자들의 포스코 근로자 지위를 인정하였다. 이로 인해 사내 하청 근로자들의 연쇄 소송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회사 설립은 사내 하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포스코는 지역 협력업체와 관련 납품업체에 대한 대책 없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자회사 체제로 바뀌면 일반 자재, 공사설비 등 구매에 있어 소모성 자재 공급 전문회사인 엔투비 사용이 의무화되는데, 엔투비는 전국 단위로 입찰을 진행하고 있어 다수 업체와 경쟁에서 지역 영세업체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기존 각 협력사별로 20~50개의 물품, 장비 등을 납품하고 있던 수많은 지역 소상공인은 거래처를 잃게 되고 결국에는 연쇄 도산, 폐업 등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 또한, 협력사 통폐합에 따른 관리직과 노무직 일자리 축소도 우려된다.

즉, 포스코가 말하는 양질의 일자리 확대, 젊은 인재 유입, 인구 증가와 경제 활성화는 허울 좋은 명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우리 광양시의회 의원 일동은 포스코가 기업시민으로서 경제적 이윤 창출을 넘어 지역과 상생하고 협력하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표명한다.

하나, 포스코는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

하나,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와 관련된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협력사, 납품업체, 근로자 등과 소통하라.

하나, 포스코는 지역 구매부서 신설, 수의계약 기준금액 상향, 지역업체 엔투비 등록 진입 장벽 완화, 엔투비 지역 제한 확대 등 지역업체 상생협력 방안을 실천하라.

2023년  3월  29일 광양시의회 의원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