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시군 간 갈등 모든 문제 책임져야
상태바
전남도, 시군 간 갈등 모든 문제 책임져야
  • 순천시
  • 승인 2023.03.0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우주발사체 단 조립장 기업 판단 존중
순천시청
순천시청

순천시는 지난 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의 우주발사체 단 조립장 후보지 선정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했다. 한화 측은 외부용역기관을 통해 검증 및 평가를 거쳐 3월 말에 단조립장 설립부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11일 한화측은 전라남도와 우주발사체 체계종합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고흥과 율촌1산단 부지를 대상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고, 순천시는 1월부터 우주발사체 단 조립장 유치를 위해 한화 측에서 제시한 객관적 평가자료 대비 성실히 답변을 준비해 왔다.

그러나, 6일 자 연합뉴스 보도에 의하면 김종갑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이 후보지 선정 평가 결과도 나오기 전에 “고흥군이 우주발사체 조립장 후보지로 최적지”라고 발언했다. 이것이 전남도 전체의 입장인지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그에 상응한 전남도의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며, 양 시군의 분쟁을 격화시키고 부추기는 전남도는 차후 발생한 모든 결과에 대해서 책임져야 할 것이다.

전남도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엄중한 중립이 필요하고 지자체 간 장점을 살려 상호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대안과 행 ․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순천시는 다정한 이웃인 고흥과 기업 유치를 위한 과열 경쟁을 원치 않는다. 서로 경쟁대상이 아닌 전남 동부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순천, 여수, 광양이 갖춘 산업기반과 고흥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남해안벨트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미 후보지 선정을 위한 평가서가 제출 완료되었으므로 공정한 평가와 지역 내 소모적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 지역 정치권은 물론 유관기관들도 자중할 필요가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는 전남도의 전체적인 산업지형과 지역의 사정을 고려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순천시는 글로벌 기업인 한화그룹의 판단을 존중하고 순천이든, 고흥이든 전남 유치가 중요하므로 지역 간 갈등 없이 하나로 협력하는 마음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