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의병 유물 공개 구입
상태바
 전남도, 의병 유물 공개 구입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3.01.2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용품·무기류·승병 등
2월 6일부터 접수

전라남도는 의병에 관한 조사·연구·전시·교육과 자랑스러운 의병정신 선양을 위해 2023년 상반기 남도의병 관련 유물 공개 구입에 나선다. 

구입 대상은 을묘왜변(1555년)부터 3․1운동(1919년) 이전까지 사진, 무기류, 의복, 생활용품, 문집, 편지 등 모든 의병 관련 유물이다. 특히 이번에는 생활용품, 무기류, 승병 관련 유물 등을 중점 구입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2월 6일부터 17일까지로 유물 매도 신청서, 명세서, 소장 내력 확인서 등을 작성해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 접수 후 유물 선별․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매입 여부를 확정한다.

출처 등이 분명하지 않거나 소장자와의 소유관계가 불분명한 유물, 도굴품 및 장물 등 불법 취득 유물은 매도할 수 없다. 

심재명 전남도 문화자원과장은 “나라에 국난이 있을 때마다 위기 극복을 위해 선봉에 나선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의병 관련 유물을 구입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매천 황현(黃玹) 선생의 초상·사진 및 국가등록문화재, 양달사(1518~1555) 의병장 통문, 해남 명량대첩비 탁본 등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해서 유물을 구입해 2025년 남도의병역사박물관을 개관 시 전시와 학술연구 등에 활용할 계획으로 대한민국 대표 의병박물관으로 자리매김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2600여 점의 의병 유물을 확보했으며, 이 중 선조의 의로운 뜻을 함께하려는 기증․기탁의 손길도 많았다. 기증․기탁자 예우를 위해 박물관 내 현판 설치, 입장료 할인, 특별전 초청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 홈페이지 ‘공개유물 구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