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상생협의회, 입장차만 '재확인'
상태바
포스코 상생협의회, 입장차만 '재확인'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12.1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시간 난상토론...별 소득없이 끝나
포스코케미칼 본사 이전 요구에 '난감'

지역사회와 포스코가 상생협의회 TF팀 회의를 7개월 만에 재개했지만 양측 입장만 다시 한 번 확인한 채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 양측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앞으로 합의에 도달하기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14일 오후, 광양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상생협의회 TF팀 3차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는 포스코 측에서 포스코홀딩스(주) 경영전략팀 박정빈 상무, 포스코 경영기획실 김승준 상무, 광양제철소 이철호 행정부소장이 참석했다. 광양시와 전남도는 김종갑 전남도 전략산업국장, 강금호 광양시 경제복지국장, 임채기 광양시의회 사무국장, 박형배 광양상의 사무국장,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3차 회의에서는 합의안에 대한 세부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논의한 합의안은 △포스코 케미칼 본사 소재지 광양 이전 △광양에 이차전지, 수소 등 신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 및 연구 인프라 확대, 관련 사업 신규법인 설립 시 본사 소재지 광양에 둘 것

△포스코는 광양에 계약전담부서 신설 지역상생협력사업은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가 참여하는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를 통해 상호 협의 추진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가 추진하는 미래경쟁력강화사업 등에 적극 협력 등 다섯 가지 사안이다. 

이중 3~5번째 안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했으나 1~2번 안에 대해서는 포스코 측에서 난감한 입장을 보이며 수용불가를 시사했다. 광양에 포스코케미칼 본사를 이전할 경우 포항에서 반발할 것이 뻔하고, 직원들 거주 이전도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 공장 최적 후보지는 입지여건, 경쟁력, 도시 인프라 등 여러 가지 사안을 검토해서 결정하는데 자기 지역에 공장과 본사를 유치하고 주장하는 것은 기업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측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박형배 광양상의 사무국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의 노력 무뎌지는 것 같다”면서 “포스코 측의 의견을 들어보니 과실없는 결과만 나올 것 같아 걱정이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TF팀은 3시간 동안 비공개 난상토론을 하며 뜨거운 설전을 펼쳤지만 결국 입장만 재확인하는 것으로 마무리되고 말았다. 전남도와 광양시 측은 협의회에서 요구한 합의안에 대해 약속한 문서로 답을 해줄 것을 요청하며, 내년 2월 4차 회의 개최를 약속하고 3차 회의를 마무리 했다. 

김진환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는 지방소멸 위기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여야한다”며 “내년 2월17일 주주총회에서 포스코케미칼 본사 이전 안건이 꼭 상정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광양시와 전남도, 시민사회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4차 회의를 내년 2월 17일 주주총회 앞에 열고 우리의 요구안이 적극적으로 관철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