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문화원님길에 궁리를 담다’ 개최
상태바
광양시, ‘문화원님길에 궁리를 담다’ 개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11.3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3일부터 아카이빙 전시

광양시는 오는 12월 3~15일 문화도시 조성사업 중 문화원님길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2022 시민 궁리랩 성과공유회-문화원님길에 궁리를 담다’를 광양읍 예담창고(광양읍 읍성1길 32)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과거 원님이 부임하면 행차하던 원님길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콘텐츠 개발,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올해는 시민 궁리랩을 발굴·육성해 문화원님길 프로그램을 함께 고민하며 그 과정을 아카이빙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내년에는 이를 연계해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

광양시문화도시사업단은 지난 8월 시민과 예술가·기획자로 구성된 워킹그룹 10팀을 모집하고, 궁리업 아카데미를 진행하며 사업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장소 재생, 문화예술기획 등 원님길 활성화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행사는 공연, 공예, 전시 등 문화예술 분야와 다문화, 장애인 등 다양한 예술가와 시민으로 구성된 궁리랩 10팀의 시범 프로그램 운영 및 궁리 과정과 내용을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12월 3일 개막식에서는 동네형들 박도빈 대표와 궁리랩 팀들의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궁리랩 팀들이 어떤 주제를 생각하며 사업에 참여했는지 이야기하며 사업에 대해 궁금한 사항들을 자유롭게 논의한다.

이어 △‘찬누리’의 핸드벨 수어 공연 △‘다고고투어’의 나라별 전통춤, 수화, 중국 변검 공연 △‘전래놀이 문화재능봉사단’의 마술 공연 △‘별가락’의 원님길 행차 국악 공연 △‘썬샤인보이즈’의 팝페라 등을 진행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장 곳곳에는 민화 문패 레진 공예, 전통 부채 만들기, 나라별 블렌딩 차 시음, 청사초롱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문화도시사업단(761-0701)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김미란 문화예술과장은 “문화원님길을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시민이 참여하고 상상력을 발휘해 문화 콘텐츠를 발굴·공유하는 이번 행사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옛날 옛적 원님이 행차하던 원님길의 문화적 재생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