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남도당 "고용노동부, 포스코 엄정 수사" 촉구
상태바
정의당 전남도당 "고용노동부, 포스코 엄정 수사"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1.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압수수색·폭발사고·음용수 오염사고 '강력 질타'
"전남도, 강력한 행정처분" 주장
민주노총 금속노조 전남지부도 "고용노동부, 강력 수사" 주장
민주노총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8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에 대해 고용노동부의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8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에 대해 고용노동부의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8일 논평을 내고 포스코 광양제철소 폭발사고와 음용수 오염사고, 경찰과 노동부의 포스코 본사 압수수색, 전남도의 광양제철소 브리더 개방 행정처분 면제와 관련, 고용노동부의 엄중수사와 전남도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포스코는 지난해 3월 대기오염 물질 무단 배출로 물의를 일으켰다"면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공시 업체 중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 곳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17년 기준 7100만톤을 무단 배출했으며, 이는 전체 배출량의 11,3%에 해당하는 수치다. 
 
정의당은 "지난 한해 지속적으로 포스코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현장 노동자의 사망사고와 함께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을 불안하게 했다"면서 "최근에는 현장 노동자들이 식수로 사용하는 음용수에 오염수가 포함되어 수도꼭지를 틀면 바로 오염수가 배출되는 사고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포스코에서 각종 사고와 재해가 발생했음에도 재발방지 보다는 은폐에 급급했다며 강력 비판했다.

정의당은 "포스코는 일련의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보다는 사고를 은폐시켰다"며 "직원들에 대해 사진 촬영 금지와 외부 유출 금지를 지시하며 오염사고를 언론에 제보한 노동자를 발본색원한다며 현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의당은 지난해 포스코의 노조 결성과 관련, "포스코는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작성하여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노동조합 탈퇴를 종용했다"면서 "노조를 탈퇴하지 않은 조합원에 대해서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고 조합원 탈퇴를 많이 받아낸 파트장에 대해서는 포상금과 성과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어 "포스코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간부 3명에 대한 중앙 노동위원회의 해고자 복직 판정을 현재까지도 이행하지 않고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있다"면서 "포스코 현장은 지난 2년 동안 9명의 원·하청 노동자가 사망하고 50여 명의 노동자가 중경상으로 산업재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끝으로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와 산재은폐, 폭발사고 음용수 사고에 대한 엄정 수사와 특별 근로 감독을 전면 확대해야 한다"면서 "전남도는 포스코의 대기 오염물질 무단배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강력한 행정처분으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8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포스코에서 폭발사고와 음용수 오염사고 등 중대재해가 반복되고, 부당노동행위도 잇따르고 있다며 고용노동부의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달 30일 노동부가 포스코를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도 강력한 대응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