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문자, 사례를 알아야 예방할 수 있다
상태바
피싱문자, 사례를 알아야 예방할 수 있다
  • 장종수
  • 승인 2022.10.25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경찰서 경무계장 경감 장종수
장종수 경감
장종수 경감

‘[Web발신] 교통법규 위반 벌점 고지서 발송 완료 http://hgfdw1.sxue.xxx’
‘[국외발신] [LF몰] 결제완료 금액:711,000원 본인 아닐시 피해구제센터 문의:02-2646-2151’


최근 보이스피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위 문자들은 필자가 이달에 직접 받아 본 피싱 문자 내용들이다. 방심하고 본다면 깜짝 놀랄만한 문자들이다.

교통법규 위반 벌점 고지서나 카드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는 우리의 생활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것들이라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을 무심코 누르게 되거나 문자 발신 번호로 전화를 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

그 순간 우리는 보이스피싱이라는 범죄의 늪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 주소를 누르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 악성앱이 핸드폰에 깔리게 되어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새어 나갈 것이고, 전화를 걸게 되면 보이스피싱 범죄 세력들이 설계해 놓은 시나리오가 시작될 것이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즉시 삭제해야 한다. 그리고 문자 내용이나 문자에 포함된 전화번호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검색만 해 봐도 대부분 사기 문자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마트폰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이 설치될 경우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고 설치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토록 보안 설정을 강화해야 한다. 경찰청에서 개발한 시티즌코난 앱을 통해 전화기에 악성앱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