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순구 광양농협 조합장, 대한민국 ‘산업포장’ 수상
상태바
허순구 광양농협 조합장, 대한민국 ‘산업포장’ 수상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7.09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 교류, 농촌발전 공로
경영 탁월…전국 최고 농협 '우뚝'

허순구 광양농협 조합장이 지난 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해 정부세종컨벤션터에서 열린 ‘2022년 도농교류의 날 기념식’에서 농촌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산업포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했으며 농협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 도농상생 운동본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산업포장'은 산업의 개발과 발달 및 실업(實業) 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이나 공장·사업장, 기타 직장에 근무하는 근로자 중 나라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대통령이 수여한다.

허 조합장은 지난 30여년간 광양농협에 직원과 임원으로 근무하며 농업과 농촌의 발전,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고 다양한 농촌복지 사업을 전개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특히 2019년 조합장으로 당선된 직후 낙후된 시설과 획일화된 유통시스템으로 경쟁력을 잃고 적자에 허덕이는 두 곳의 하나로마트를 로컬푸드직매장으로 전격 개점해 유통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농업인은 어렵게 생산한 농산물을 제 값을 받을 수 있게 하고, 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더 신선한 농산물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했다.

현재는 500여농가가 출하에 참여해 연간 약 20억원의 농업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일평균 3000여명의 도시민이 찾는 도농 상생의 성공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이밖에도 탁월한 경영능력을 발휘해 광양농협을 취임 3년만에 △2년 연속 농축협 종합업적평가 전국 1위 달성 △금융자산 7천억원 순증, 1조2천억원 돌파 △생산자조직 연도대상 수상 △손해보험·생명보험 동시 연도대상 수상 △범농협 사회공헌상 수상 등의 굵직한 성과를 연이어 기록하며 전국 최고 농협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러한 성과는 자연스럽게 농업인 조합원들과 지역민들에게 △각종 영농자재 지원 △계약재배농가 농작물재배보험료 지원 △농작업 대행서비스 △농기계 10년 무상수리 보장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보육재단 및 교육기관 기부활동 등 각종 복지사업과 환원사업으로 이어져 지역사회 발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허순구 조합장은 “오늘 이 상은 진심을 다해 열정적으로 각자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주고 있는 200여 임직원들과 우리농협을 사랑해 주시고 아껴주시는 조합원님, 그리고 고객님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도농 상생활동을 통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촌 환경을 개선하고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