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단협, 광양시장 후보 정책질의서 답변 공개
상태바
광양시단협, 광양시장 후보 정책질의서 답변 공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5.2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20개 문항 답변
민주당 김재무, 무소속 문선용, 서장원, 정인화 후보
민주당 김재무, 무소속 문선용, 서장원, 정인화 후보

지난 19일 광양시청 열린홍보방에서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광양시장 후보들과 매니페스토 실천 서약 및 정책질의서 전달식을 열었다. 이날 정책질의서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무소속 문선용·서장원·정인화 후보는 시민들의 의견을 담은 20개의 정책질의서에 답변, 광양시단협에 전달했다. 

이에 각 후보들의 정책질의서 답변을 일부 공개하는 한편, 질의서 전체 답변은 첨부파일을 통해 전면 공개한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시민들이 시장 후보들에게 전달한 의견인 만큼, 성실히 답변한 정책을 후보들이 실천, 시민들의 뜻을 정책에 성실히 반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질의 1〉 포스코 지역 상생협력 촉구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은?
1-1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위하여 가장 먼저 하고 싶은 활동은?

김재무 : 광양·포항 지역사회와 포스코 3자 간의 “포스코·광양·포항 상생발전 협의체”의 조속한 구성을 제안하며 광양, 포항, 포스코가 함께 상생 발전하는 미래로 나아가기를 기대함.

문선용 :  POSCO 광양제철소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도록 공장 집진 시설 등의 개선을 요구하겠습니다.

서장원 : 광양제철소를 포항 본사와 분리, 독립채산제 방법으로 운영

정인화 : 가칭 ‘광양시-포스코 상생협력 위원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1-2 후보님이 당선되신다면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공동대표로 참여하실 것인지? 참여하신다면 어떤 활동을 펼치실 것인지 세부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재무 : 물론 당연히 공동대표로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함. 이제 광양도 포스코에 대해 지역 사회의 기대와 우려, 광양과 포스코의 미래지향적 상생 협력관계 정립에 대해 분명히 전달하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함.
  
새로운 포스코 경영체제에서 광양의 위상과 참여를 높여야 한다. 포스코의 탄소중립과 신사업에 관한 연구개발은 포스코 제1의 생산기반이 있는 광양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서 광양이 포스코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연구개발 중심지가 되어야 함. 
 
그리고 광양의 탄소중립 산업생태계 구축과 제철 외의 신사업 투자계획도 광양에서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아울러 구매제도 혁신과 지역인재 채용 확대, 포스코와 협력업체의 안전과 환경관리 고도화 등 전반적인 영역의 혁신도 필요함.

문선용 : 협의회에 참여할 의향이 있으며, 금호동 주택단지의 이전을 위해 POSCO에 적절한 역할을 요청하겠습니다.

서장원 :  △긍정적으로 검토하되, 부시장을 공동대표로 참여하는 방법 검토. △신재생 에너지 산업 광양 투자 유치.

정인화 : 공동대표로 참여할 용의가 있습니다. 지역현안 문제를 명확히 확정하여 포스코와 상생 차원의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질의4>문화관광에 대한 현실적인 공약은? 
4-1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광양시의 문화관광에 대한 강점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이      강점을 바탕으로 후보님이 계획하시는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재무 : △천혜의 자연자원과 역사문화 자원을 관광, 문화·예술, 레저산업으로 육성 △광양읍권, 중마권, 섬진강권, 백운산권 권역별 관광문화산업육성, 사계절 대표축제 개발

문선용 :  광양시에는 육성 가능한 관광자원이 충분합니다. 그동안 적극적인 투자가 없었을 뿐입니다. 요즘에는 자연적인 관광지는 없습니다. 투자하지 않으면 관광객은 없습니다. 최소 수백억원을 효울적으로 투자할 때 관광객이 만들어집니다.

서장원 : 백운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단지 조성.

정인화 : △광양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자산들이 타 지역과의 비교우위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광양읍성을 비롯한 광양의 산성, 장도, 궁시, 죽필, 백운산 생태 문화자원, 전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오염이 안된 섬진강, 윤동주 유고집 보관 정병욱 가옥, 정채봉 등의 작가들 등 광양의 문화적 자연적 유산과 자원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유무형의 자원과 자산을 활용하여 문화관광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우선 문화예술회관과 문화원을 신축하여 문화예술 활동 공간을 확보하고 광양읍성과 산성들을 복원하여 광양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을 정립하겠습니다. 시민들의 문화예술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하여 문화예술이 꽃 피는 광양을 만들겠습니다.

△관광광양을 실현하기 위하여 3개의 권역별 관광지를 조성하겠습니다. 광양읍권에는 대단위 생태관광단지를 만들고 중마권에는 어린이 테마파크와 연계한 구봉산 종합관광단지를 조성하고, 섬진강권에는 매화축제 업그레이드와 연계한 종합관광단지, 망덕포구와 연계한 배알도 캠핑성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4-2 현재의 문화관광 사업 추진을 이어갈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여 진행할 건인지? 광양시 관광객 유치방안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은? 

김재무 : △인근 도시들에 비하여 관광인프라가 크게 부족함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광문화재단 설립 △광양읍권에 아열대 식물원 조성

문선용 : 현재 광양시가 추진하는 문화관광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겠습니다. 관광자원의 개발에 대한 밑그림이 본인의 공약에 반영되어있습니다. 공약을 이행하겠습니다.

서장원 : 백운산과 섬진강변 명소화 사업 추진.

정인화 : △현재의 문화관광 사업을 발전적으로 변화시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관광 패턴을 정립할 계획입니다.

△관광객 유치는 3최 원칙(최고, 최대, 최다)에 따라 관광매력물을 창조하고 관광지를 조성하면 성공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제적으로 이목을 끌 수 있는 관광자원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의6> 광양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후보님의 현실적인 공약은?
6-1 지구를 살리기 위한 정의로운 전환과 지역의 기후위기 대응 및 탈탄소 정책을 위한      구체적인 공약은? 

김재무 : 기후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과정에 필요한 기술혁신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

문선용 : 탈 탄소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마련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친환경 에너지 자원을 늘리고 대기중의 탄소는 적극적으로 집진하는 설비를 갖춰 나가야 할 것입니다.

서장원 : 사회적연대(가정+기업+학교)를 통한 탄소 정책 실천

정인화 :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기존 산업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미래 산업으로 탄소 배출이 없는 이차전지산업, 소재부품산업, 수소에너지 산업 등을 유치하겠습니다. △대기오염 총량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 정비에 총력을 쏟겠습니다. 

6-2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정책은?

김재무 : 그린바이오산업, 산림바이오매스 등 신산업 육성

문선용 : 탈 탄소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마련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친환경 에너지 자원을 늘리고 대기중의 탄소는 적극적으로 집진하는 설비를 갖춰 나가야 할 것입니다.

서장원 : 태양발전소 설치 확대

정인화 : 자연 환경 및 에너지 잠재량 등과 같이 광양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 사업을 추가하여 안정된 기반의 신·재생 에너지 이용 체계로 구축하고자 합니다.

<질의7>모두가 평등한 사회를 위한 후보님의 현실적인 공약은?
7-1 젠더갈라치기가 아닌, 구조적 차별개선을 위한 광양시에서 추진할 수 있는 성평등 정책 및 추진체계, 후보님의 현실적인 공약은?

김재무 : 양성평등위원회 구성·운영, 성평등 교육 강화

문선용 : 광양시는 구조적으로 성 차별적인 정책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서장원 : 성 평등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는 행정력을 강화

정인화 : 저의 생각은 모든 사람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차별 없이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고 성별에 근거하여 차별 대우를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취임하게 되면 모든 분야에 차별대우 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7-2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과 국민의 힘에서 발의한 여성가족부 폐지 법안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김재무 : △여성가족부 폐지법안은 민주당이 다수인 상황에서 국회 입법화 및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함 △인구, 가족, 아동문제 등을 챙기는 부처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

문선용 : 여성에 대한 차별이 제도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다 하더라도 관념속의 차별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성의 권익 향상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수 있도록 보호함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장원 : 국민 공정회를 통한 여론 수렴 후 향후 방향 제시

정인화 : 저는 나는 여성가족부가 완전히 해체되는 것보다는 축소 개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질의11>기후위기 대응 녹색도시계획 및 생태보존에 대한 공약은?

11-1 탄소흡수 및 대기질 관리를 위한 도심 녹지공간 확대와 탄소중립 교통인프라 조성에 대한 후보님의 공약이 있으신지?
 

김재무 : 아열대 식물원 조성

문선용 : 광양시의 도로망을 다시 설계해서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서장원 : △도심 녹색공원 조성 △대중교통 이용 캠페인

정인화 : 저는 저의 공약에서도 밝혔듯이 탄소흡수 및 대기질 관리를 위한 도심 녹지 공간 조성을 위해 대기질 개선을 위한 대기오염 총량제 도입하고 친환경 쓰레기 소각로 도입, 환경오염 예방 감시활동 확대하겠습니다.  도심에 생활환경 숲 조성 및 꽃 동산 조성하여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도시경관을 개선하겠습니다.

탄소 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친환경 기업 우선 유치하고 기존 기업 탄소 발생 저감기술 도입 유도하고 충전소 확대, 친환경 자동차 구입 지원,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 보급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1-2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노력과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공약은?

김재무 : △백운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관광객 증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 △고로쇠와 산나물 채취 주민에 대한 대책 필요

문선용 : 백운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시민단체와 협력하겠습니다.

서장원 : 백운산 국립공원지정 범시민대책협의회 구성, 적극적 확산 노력

정인화 :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에 공약은 백운산을 중심으로 광양읍권 대단위 생태 정원 단지를 조성 하여 광양 토종 식물원, 백운산 수목원, 야생화 단지 등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백운산 생태자원연구센터를 설립하여 백운산 식물 서식 생태 연구를 하고 해당 연구소나 대학과 MOU 체결하여 국립공원 지원을 위한 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11-3 광양만권 국가산업단지, 섬진강 생태 보전 등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섬진강유역환경청’신설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김재무 :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관할 지역이 광주, 전남, 제주도, 경남 일부 지역으로 광범위하고 업무가 수계 관리, 환경생태보전 업무에 집중되어 있어 광양만권의 대기오염 및 유해물질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광양만권의 환경오염 점검 인력과 환경 관리 강화를 위한 섬진강 유역환경청이 신설되어야 함

문선용 : 정부의 조직 신설은 지자체의 부서 신설, 폐지 등과 마찬가지로 업무의 수요와 효율성을 기초로 이루어짐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서장원 : ‘섬진강유역환경청’은 반드시 신설되어야 한다고 생각

정인화 :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에 대한 제안은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입니다. 

〈질의 17〉위기청소년(가출, 가정폭력, 학업 중단 등)들의 복지 정책은?
17-1 위기 아동, 청소년은 문제가 아동 청소년에게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해체와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인지?

김재무 :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족, 학교밖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구축

문선용 : 위기청소년들이 위기를 넘기고 적응할 시간을 가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상담자·보호자·멘토가 필요한 지원기관 설립하고, 이어 청소년들이 위기의 순간에 지원기관을 찾을 수 있도록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하겠습니다

서장원 :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 구축, 운영방안 강구 및 청소년 쉼터 활성화

정인화 : < 현황과 문제점 >
1) 현재 우리 지역은 14개 중학교에 약 4,5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고, 고등학교는 일반고 5개교(광양고, 광양여고, 광양백운고, 중마고, 광영고), 특성화고 2개교(광양하이텍고, 한국항만물류고), 자사고 1개교, 예술고 1개교로서 총 9개 학교에 약 4,500여명이 학생이 재학중이다. 특히, 일반고 5개교와 광양제철고는 비평준화 고교로서 학교간, 학생간에 학력 및  대학 입시에 대한 정보 등에서 상당한 격차가 현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이와 같이 우리지역에는 약 9,000여명 청소년들이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이지만, 매년 학교에서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거나 또 다른 이유 등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 지 못하고 중도에 학교를 그만 둔 학교밖 청소년의 숫자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 대책 >
1. 우리 시에서는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학력 격차 해소와 올바른 진로.진학 로드맵을 조기에 완성하고, 실현 가능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 진로.진학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현존하며, 이를 위해 진로.진학 지원 및 일정 부분의 학력까지 아우르는 지원센터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시장이 된다면 저희 시 자체에서 운영할수 있는 기관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2. 또한, 정규 교육과정에서 소외된 학교밖의 청소년들을 위해서도 진로.진학.학력, 취업 지원센터에 별도의 운영팀을 만들어, 이들을 위한 중 장.단기적인 대책 수립과 지원 시스템을 가동하여 제도권의 아이들 못지않게 진로.진학의 꿈을 키우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도움을 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질의20>아동․청소년들의 진로, 직업지원 정책은?

20-1 아동․청소년의 첫 번째 고민은 진로와 진학입니다. 우리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양질의 진로 진학지도를 받을 수 있는 후보님의 정책은 무엇인지?

김재무 : 청소년 진로지원센터 설립, 전문가와 1:1 맞춤형 진로상담

문선용 : 광양시 지역의 지역아동센터, 대안학교, 청소년유관기관이 협력하여12세부터 19세 사이의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를 선택해야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기이해-진로체험-진로설계의 체계적 진로교육을 원스톱으로 체험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특히 희망 청소년에 한해 청소년의 관심 있는 한 분야와 관련된 직업을 집중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심화진로체험과정도 신설하겠습니다.

서장원 : △시 주관의 청소년 진로, 진학 상담 센터 운영 △다양한 진로형 탐색 프로 운영

정인화 : 20번의 질문은 제가 17-1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므로 그것으로 가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