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 6명 ‘강남·서초’…대선 후 거래 절반이 '신고가'
상태바
장관 후보 6명 ‘강남·서초’…대선 후 거래 절반이 '신고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4.1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장관 후보자 14명 중 6명 ‘강남·서초’ 아파트 보유
규제 완화→집값 상승→집값 ‘키 맞추기’ 우려 심화
김회재 국회의원
김회재 국회의원

尹정부 장관 후보자 추경호(강남구), 박보균(강남구), 김현숙(서초구), 이종호(서초구), 이상민(강남구), 김인철(강남구) 등 6명이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강남·서초의 대선 이후 아파트 거래 중 절반이 상승거래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승거래가 이루어진 강남·서초 아파트들의 평균 집값은 직전 최고가 대비 4억원이 뛰어올랐다.

尹정부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에 강남·서초의 아파트 값이 상승하고, 향후 서울 전역으로 ‘키 맞추기’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여수시을)이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대선 이후 서울 아파트 거래 현황(3월 10일~4월 12일)’ 자료에 따르면 대선 이후 이뤄진 강남·서초구 아파트 거래는 59건으로 나타났다.

강남·서초구 아파트 거래 59건 중 직전 최고가 대비 상승한 아파트 거래는 29건으로 전체의 49.2%를 차지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아파트 거래 중 이전 거래건이 없는 거래들은 분석에서 제외해 전체 아파트 거래량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강남·서초구 아파트 상승거래 비중은 전체 서울 아파트 상승거래 비중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대선 이후 전체 서울 아파트 거래는 640건이었다. 이 중 직전 최고가 대비 집값이 상승한 거래는 204건으로 31.9%였다. 강남·서초 상승 거래 비중이 18%포인트(p) 가까이 높았다.

강남·서초구 상승거래 아파트들의 평균 집값은 25억 4207만원으로 직전 최고가 평균(21억 4786만원) 대비 3억 9421만원이 뛰어올랐다. 하향 안정화 추세였던 서울 집값이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에 다시 들썩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의 4월 둘째주 아파트값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와 같이 보합을 나타냈다. 서울 아파트값은 대선 이후 윤석열 정부의 규제 완화 기조에 영향을 받으며 11주간의 하락세를 마감하고 4월 첫째주 보합으로 전환됐다.

대선 이후 서울 아파트값은 강남·서초구가 주도하고 있다. 4월 둘째주 기준 강남구(0.04%)·서초구(0.02%)는 4주 연속 아파트값 상승했고, 특히 강남구는 14주만에 최대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대선 이후 거래된 전체 서울 아파트 640건 중 31.9%(204건)만이 상승 거래였던 반면, 강남·서초구 아파트의 상승거래는 49.2%에 달한 것과 비슷한 추세이다. 

김회재 의원은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가 강남·서초 부자만을 위한 정책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인수위가 부동산 시장의 불안 가능성을 너무 안일하게 보고 있는 것 아닌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덕수 총리 후보자도 부총리 시절 재건축이 가격을 안정시키기 어렵다며 尹정부와는 전혀 다른 발언을 한 바 있다”며 “책임총리로서 부동산 시장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대책을 재건축 규제 완화에 앞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시절인 2005년 6월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보유세의 점진적 강화, 기반시설 부담금제’ 등을 강조하고, 재건축 규제와 관련해서는 “공급을 늘리려고 재건축을 허용하면 옆 지역이 함께 오르는 문제가 있어 재건축이 가격을 안정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