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
상태바
광양제철소,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3.31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도시락 다회용기에 담아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사내 도시락 용기를 다회용품으로 전환하는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를 확대운영하고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한다.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는 일회용품의 편리함에 용기(勇氣)를 내서 일회용품이 아닌 다회용기(容器) 도시락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다.

광양제철소는 음식 포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의 '용기내 챌린지'에 착안하여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 추진을 결정하고, 그동안 일회용기로 제공되었던 야간 도시락을 스테인리스 소재의 다회용기에 제공함으로써 일회용품 배출 줄이기에 나섰다.

특히, 기존처럼 편리하게 도시락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두 차례 노사 합동 품평회를 개최하고, 직원들의 생생한 평가를 반영하여 고객사 '씨엔티코리아'와 함께 한식·웰빙식·간편식 3종류의 맞춤형 전용 용기를 개발해 눈길을 끌었다.

도시락 용기는 포스코에서 생산한 스테인리스 스틸을 소재로 제작되어 더욱 의미를 더했다. 스틸은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 타 소재에 비해 재활용률이 85%로 높고, 재활용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도 0.71t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친환경 소재이다.

광양제철소는 지난 1월부터 제강부, 도금부, 냉연부 등 44개소를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스테인리스 도시락 용기 사용의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의미 있는 실천에 보탬이 되고 싶다”, “도시락으로 시작해 점차 제철소 내 일회용품을 줄여나가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광양제철소가 되기를 바란다” 등 ‘용기있는 도시락 프로젝트’ 참여 소감을 밝혔다.

광양제철소는 시범운영 시 발굴한 보완 사항을 수렴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4월 1일부터 제선부 등 18개소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며, 단계적으로 용기 있는 도시락 도입 개소를 확대해갈 예정이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지난해 1월, 전 직원에게 자사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든 텀블러를 지급하여 일회용컵 줄이기를 독려하고 있다. 8월에는 광양만권 자원순환 프로젝트 MOU를 맺고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근무복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일회용품 쓰레기 저감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Green with POSCO'(함께 환경을 지키는 회사) 실현에 적극 노력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