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시민사회단체 "세풍습지 송전선로 개발 반대"
상태바
광양 시민사회단체 "세풍습지 송전선로 개발 반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3.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종 위기 보호종들의 서식지
"보호 대책 마련, 송전선로 지중화 추진" 촉구
세풍 철새도래지에서 발견된 새들
세풍 철새도래지에서 발견된 새들

한국전력공사 중부건설본부(이하 한전)이 광양세풍일반산업단지 인근에 154kV 광양항~율촌 T/L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송전선로 개발 중단과 지중화 사업 추진을 강력 촉구했다. 

세풍발전협의회, 광양만녹색연합 등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풍습지 보호 송전선로 개발반대 광양시민공동대응'(이하 시민공동대응)은 17일 성명을 내고 "광양에 유일하게 남은 광양만 세풍 습지 보호 및 보전을 위해 세풍 송전탑 개발을 반대한다"면서 "세풍 습지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보호종들이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백운~율촌 송전선로 건설공사 구간 중 초남~율촌 구간을 이미 지중화로 설계하도록 계획했다. 하지만 2020년 한전의 사업변경신청서를 광양시가 송전선로 개발을 인가했다. 

광양시는 당초 약속했던 지중화 계획을 철회하면서 단 한 차례의 세풍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한전의 송전선로개발 사업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공사 승인 전, 송전탑개발로 인해 멸종위기 법정 보호종들이 서식하는 세풍 철새도래지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도 주민들에게 미치는 경제적 피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광양만녹색연합은 지난해 12월, 송전탑 공사과정에서 천연기념물이며 멸종위기 법정 보호종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발견 후, 광양시에 공사중지 행정명령과 한전에 세풍 철새도래지 공동 현지조사를 요구했다.

한전은 영산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 사항에 따라 법정 보호종 보호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1~2월, 조류전문가들의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멸종위기 법적 보호종 9종의 서식과 그 밖에 조류 65종 2021개체가 서식을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2차례 현지조사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면 1년 동안 계절별 조류조사를 한다면 현지조사보다 3배 이상의 많은 종이 관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풍 철새 도래지 보고서에 따르면 광양시의 유일한 광양만세풍습지는 겨울 철새 외에도 계절별 다양한 철새들이 도래하고 있으며 철새들의 서식지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어 보존 가치가 높은 습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전선과 추가적인 송전탑개발은 광양만 세풍 습지에서 해안이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새들에게 불편함과 전선 충돌을 우려해 많은 철새가 서식지를 포기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보고서를 토대로 광양시에 △한전과 영산강유역환경청에 광양세풍산업단지 인근 154kV 초남~율촌 송전선로 개발로 인한 광양만세풍습지 보전에 악역향이 미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할 것 △광양만 세풍 습지 4계절 조사와 세풍 습지 등록 △광양만 세풍 습지 보전 방안 마련 △초남~율촌 송전선로 개발을 주민과 약속대로 지중화로 추진할 촉구했다.

한전에 대해서도 광양만세풍습지의 멸종위기 보호종 서식을 위협하는 송전선로 개발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공동대응은 "한전에서 제출한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 준수 협의사항 조차 꼼꼼히 살피지 않고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태도로 세풍 지역주민은 물론, 광양시민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양시는 시민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세풍습지의 가치를 발굴하고 생물종다양성 확보 등 자연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광양시장의 책무를 다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