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서동용 의원, 꼼수 정치 당장 중단하라"
상태바
"전남도·서동용 의원, 꼼수 정치 당장 중단하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2.1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참여연대, 여수세계박람회장 법 개정안 강력 반대
"부채 떠안을 것 뻔해, 광양항 배후부지 인프라 구축이 우선"
여수광양항만공사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을 위한 관련법 개정안이 2월 국회 통과를 앞둔 가운데 광양참여연대가 전남도와 서동용 의원에게 광양시민을 무시하는 꼼수 정치를 당장 중단하고 광양항 배후부지 인프라 구축에 매진할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특히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추진 주체를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려는 것은 공사의 설립 취지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대규모 부채를 떠안을 우려도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

광양참여연대는 11일 성명을 내고 "전라남도와 서동용 국회의원은 지역사회와 소통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되고 설립 취지에도 맞지 않는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추진 주체를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려는 꼼수 정치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남도는 지난 7일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정치권 및 지역사회와 공동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주요 내용은 광양항이 침체 위기에서 벗어나 ‘최첨단 동북아 물류허브’로 성장하기 위해 △3-2단계 ‘컨’부두 완전 자동화 구축을 비롯한 항로 준설 △항만배후단지 확충 △신규부두 건설 등 국가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광양항 인프라 확충 사업을 조기에 착수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전라남도와 서동용 의원 등 지역정치권은 여수박람회장의 공공개발을 위한 법 개정에 협력하고, 동시에 광양항 활성화 대책이 대선공약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광양참여연대는 "항만공사가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주체가 되는 것은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확약 없이 무지개빛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아무런 고민과 대안없이 편승한 서동용 의원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강력 비판했다.  

항만공사가 10여년 동안 부채상환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면 이제는 광양항 배후시설 등 인프라 확충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시점에서 또다시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3658억원 부채상환에 매달려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위원회 임직원의 고용승계를 비롯해 사후 활용을 통한 수익구조 마련 등 추가적인 과제들까지 떠안기는 것은 광양항 활성화를 포기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이에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추진을 위한 관련법 개정안 2월 임시 국회 통과를 강력 반대 △전라남도와 서동용 의원은 광양시민을 무시하는 수준 낮은 꼼수 정치를 당장 중단할 것 △해양수산부는 여수광양항만공사 주도의 여수세계박람회 부지 공공개발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김평식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는 "항만공사가 광양항의 산적한 과제 해결을 외면한 채 부채상환에 매달리도록 하겠다는 발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광양시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로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앞서 광양시의회는 지난 1월 21일 제30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이 발의한 ‘여수광양항만공사의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추진 입장 철회 촉구’ 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