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청신호 
상태바
광양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청신호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2.02.1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원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사업자 최종 선정

광양농협(조합장 허순구)이 지난 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2022년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공모사업’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밭작물 주산지를 중심으로 농산물 품질 경쟁력과 생산 역량을 갖춘 조직화·규모화 된 공동경영체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이다.

광양농협은 2020년에도 해당 공모사업을 신청하였으나 사업규모 미달로 배제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지난해 연 초부터 철저한 사업분석을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농가조직화 및 사업량 증대 등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2022년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숙업사업이었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기반을 마련했다.

선정절차는 농가 조직화를 통한 생산기반 구축, 공동출하를 위한 유통체계, 사업 적정성 등의 항목에 대하여 외부전문가로부터 수차례의 사업계획서 서면심사와 발표평가를 거쳤으며 특히, 발표평가에는 허순구 조합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펼쳐 높은 점수를 부여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선정으로 광양농협은 총사업비 10억원(국비5억원, 지방비4억원, 자부담 1억원)을 확보했으며 해당사업비로 농산물 선별 자동화,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저장 시설, 농산물 물류 체계화 및 유통망 구축 등을 위한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하여 지역 농·특산물의 경쟁력을 확보 해 나갈 계획이다.

허순구 조합장은“우리농협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철저한 준비로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성공적으로 마쳐 우리 지역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농협은 지난 2020년 도월리 소재에 3천평 규모의 부지를 마련,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이며 금차 마련된 재원을 바탕으로 2023년 준공 계획을 밝혔다. 산지유통센터 건립 이후 같은 장소에 대형 로컬푸드직매장·마트 및 금융점포를 개설하는 등 유통과 쇼핑, 금융을 하나로 통합하는 광양농협 종합센터로 개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