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의 질 향상, 복지 증진 위해 최선
상태바
시민 삶의 질 향상, 복지 증진 위해 최선
  • 진수화 의장
  • 승인 2021.12.2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의회 송년사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존경하는 광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공직자 여러분! 우리 모두가 희망과 기대를 안고 맞이했던 신축년(辛丑年) 한 해가 어느덧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힘든 상황에서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대표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행복을 위한 파수꾼으로서 광양시 곳곳을 누비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금년 다사다난했던 상황에서도 시정을 성실히 수행해 주신 정현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의회는 1월 개회사에서 ‘일하는 의회’‘시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다는 의정활동 방향을 말씀드렸습니다. 올 한해 우리 시의회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법안들을 연구하며 활발한 입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지원, 고3 국가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 입영지원금 지원,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근로자 체불임금 방지 및 고용안정에 관한 조례 개정 등 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다양한 조례를 마련했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정책 기본 조례 개정, 아이스팩 수거 및 재활용 활성화, 화학물질 안전관리 및 알권리에 관한 조례 발의를 통해 친환경 안전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행보에 나섰습니다.

또한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이어갔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간담회, 공청회 등 시민들과의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의회 실시간 방송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실시간 의정활동 시청을 통해 시민들의 의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의정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불어 광양시의원 모두는 민생현장을 두루 살피며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지원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예산을 신속히 처리하는 등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시는 지역 주민들과 소상공인을 위해 의원들은 뜻을 함께 모았습니다. 

올해 시의회는 총 11회, 105일간의 회기 동안 시민을 위한 의회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시정질문 10건, 5분 발언 5건, 성명서․건의문 등 8건, 조례안과 예산안 등 180건을 심사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처리되었는지 세세히 점검하였으며, 업무 담당 공무원들과 소통을 통해 함께 개선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 본예산 심사에서는 시민의 뜻을 반영하여 순리에 어긋난 사안이 없도록 면밀히 지역현안사업을 검토하였습니다.

우리 시의회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방안 모색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포스코대기환경 개선마련,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순천 쓰레기매립장 후보지 선정철회 촉구, 여수세계박람회 개정법률안 철회 촉구 등의 성명서를 발표하여 시대적․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시민들과 함께했습니다.

또한 광양항 활성화 제안, 학교급식 노동자의 처우개선,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재정지원 촉구, 광양읍 우시장과 시계탑 도로 확포장 촉구 등 5분 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 문제 대책마련을 제안했습니다.  

이제 다사다난했던 2021년은 아쉬움을 뒤로한 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 새해에도 우리 의원 모두 지속가능한 도시 광양을 만들기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행동하며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늘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으로 최일선에서 묵묵히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오신 코로나19 방역 종사자 여러분!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2021. 12. 21. 광양시의회 의장 진수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