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씨, 안양대 이력서 허위 수상경력 제출
상태바
김건희 씨, 안양대 이력서 허위 수상경력 제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12.15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의원들 "고의로 이력서에 허위 사실을 기재, 명백한 범죄행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2007년 수원여대에 이어 2013년 안양대학교에 제출한 이력서에서도 수상 경력 등을 거짓으로 쓰거나 학력을 부풀려 기재한 사실이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도종환‧권인숙‧서동용 국회의원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3년 안양대학교에 제출한 이력서를 보면 김건희씨는 '2004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을 수상했다고 했지만, 주관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 확인한 결과 대상이 아닌 어떠한 수상자 명단에도 김건희(또는 김명신)씨의 이름은 없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애니메이션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으로 대상 1작품에는 대통령상이, 우수상과 특별상에는 각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주어지는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대회 가운데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 알려져 있다. 김건희씨가 대상을 받았다고 기재한 2004년도에는 실제 ㈜캐릭터플랜(이동기, 양지혜)의 작품명 ‘해머보이망치’가 대상을 받았다. 

김건희 씨의 이력서 수상경력 허위기재와 수상내역 도용은 본인의 도덕성 문제이기도 하지만, 공정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애니메이션창작자에게 시상하는 대회의 권위를 훼손하고, 최선을 다해 공모전에 참가한 수상자와 참가자의 명예도 훼손한 심각한 문제다. 

대통령 후보의 부인은 이미 공인이다. 반복되는 허위 수상경력 문제에 대해 아무런 잘못이나 반성 없이 ‘돋보이고 싶어서 그랬다’는 해명과 태도는 뻔뻔함을 넘어 공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자격도 갖추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김건희 씨 안양대 이력서는 학력, 경력 부풀리기도 있었다. 김건희씨가 기재한 학력 가운데 2012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석사)은 실제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졸업(경영전문석사)’이 맞고, 2000년부터 2001년 영락고등학교 미술교사 경력은 ‘영락여상 미술강사’가 맞다. 

한편 언론에 보도된 김건희씨의 수원여대 이력서 허위 수상경력에 대한 해명도 거짓으로 드러났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대상 특별상 수상과 관련해 먼저 김건희 씨는 “회사 직원들과 같이 작업했기 때문에 경력에 넣은 것”이라고 밝혔고, 14일 오전 국민의힘 선대위는 “당시 김건희씨가 회사 부사장으로 출품 작품 제작에 깊이 관여하고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공식 해명했다. 

그러나 SICAF와 문체부 관계자에 확인한 결과, 2004년 수상자에 김건희(또는 김명신)라는 이름은 없으며 김건희씨가 당시 재직했던 회사도 수상자 명단에 없었다. 

게임산업협회 재직증명서 위조 의혹과 관련해서도 국민의힘 선대위는 “보수를 받지 않고 2년 넘게 ‘기획 이사’로 불리며 협회 일을 도왔다, 협회 사무국으로부터 직접 그 사실을 확인받아 ‘재직증명서’를 정상적으로 발급받았다”라고 했지만, 이 해명도 석연찮다.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사)한국게임산업협회 설립허가 문서 중 정관에 따르면, 임원은 협회장 1인, 이사 10인 이상, 감사 2인 이상을 두도록 되어 있는데, 당시 제출된 임원 명단 어디에도 김건희(또는 김명신)씨는 없었다. 즉 재직하지 않으면서 재직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허위 이력서도 모자라 거짓 해명으로 국민을 기만한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특히 “‘전체가 아니라 일부만 허위는 괜찮다’는 윤석열 후보의 부인 감싸기 발언은 대한민국의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금까지 공개되거나 보도된 김건희씨의 이력서 가운데 학력, 경력, 수상 실적 등에서 제대로 된 이력서가 하나도 없다”며 “고의로 이력서에 허위 사실을 기재한 행위는 명백한 범죄행위로, 결혼 전이든 후든 관계없이 제대로 확인하고 검증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건희 씨의 수원여대 이력서는 결혼전, 안양대 이력서는 윤석열 후보와 결혼 후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