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탄소중립 항만 신기술 개발 추진
상태바
여수광양항만공사, 탄소중립 항만 신기술 개발 추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12.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 저감 문제 적극 대응
해양특화 종합형 탄소중립 인프라 가상도
해양특화 종합형 탄소중립 인프라 가상도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는 지속가능한 항만을 위한 ECO 인프라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사는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EBS 에코 방파제 △ CCUS 기반 저탄소 항만건설 기술 △폐배터리 업사이클링을 위한 이동식 파력발전 활용 기술을 활용해 탄소중립 항만 인프라를 조성하게 된다.

해양수산과학기술협의체 후보과제로 선정된 EBS 에코 방파제는 CCUS 기반으로 포집된 CO2를 콘크리트에 배합하여 강도를 높인 방파제의 내외항 측 방향에 파력발전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CCUS 기반의 CO2 가공 콘크리트는 기존 콘크리트 대비 밀도가 높아 균열, 해수 침투 방지효과가 우수한 소재로 탄소의 영구적 저장 및 제거를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한다. 또한 ‘폐배터리 업사이클링을 위한 이동식 파력발전 활용 기술’은 항주파 및 자연파 파력발전 시스템을 이용해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새활용하는 자원선순환 기술로 기획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공사는 항만 신기술인 Geo-Membrane Tube를 이용한 연약지반 개량기술(기존 토사를 이용한 재하성토 대신 Tube에 물을 채워, 물의 하중으로 부지정지고 상부에 적용)의 특허등록을 완료, 무분별한 토취장 개발로 인한 환경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 기술은 현재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21년 해양수산 도전적 R&D 과제』로 선정되어 기획연구 중이며, 상기 3개의 R&D 기술들은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지속 협의 중이다.

최상헌 개발사업본부장은 “탄소중립이라는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항만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며 탄소 저감 문제를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