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상태바
순천시,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11.0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8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평생학습, 내 삶의 미래를 찾다!' 주제

교육부가 주최하고 순천시, 전라남도, 전라남도교육청,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오는 5일부터 8일까지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다.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는 전국의 351개의 평생학습 관련 기관과 국민이 참여하여 평생학습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동기를 일깨우는 행사이다.

이번 박람회는 ‘평생학습! 내 삶의 미래를 찾다.’라는 주제와 내 삶의 미래 별자리 여행이라는 컨셉으로 기념행사, 홍보전시, 주요행사, 체험행사, 순천형 특별행사, 외부박람회 총 6개 카테고리 총 34개의 프로그램이 개최된다.

개막식에는 식전공연, 환영사, 전국평생학습도시 협의회 16개 권역별 대표 ‘공동선언’이 진행되며,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 시상식과 신규 평생학습도시 동판 수여식, 재지정평가 우수평생학습도시 시상식이 진행된다.

별자리를 모티브로 한 6개 존 운영

전국 17개 시도 통합관과 평생교육 기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홍보·전시·체험관은 제1전시장 생태문화교육원, 제2전시장 생태문화교육원 주차장 TFS텐트, 제3전시장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야외광장 총 3개의 전시장으로 나누어지며, 별자리를 모티브로 물병자리, 큰곰자리, 사자자리, 천칭자리, 고래자리, 황소자리 6개의 존으로 구성된다.

* 제1전시장(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물병자리 : 공동주관기관의 평생학습 주제관 △큰곰자리 : 전국 평생학습도시 11개 시도 통합관 △사자자리 : 전라남도 공공도서관 홍보·체험관, 성인문해교육 특별 전시관

* 제2전시장(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주차장 TFS텐트)
△천칭자리 : 전국 평생학습도시 6개 시도 통합관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홍보관 △고래자리 : 4차산업 ICT 체험관, 마을교육 공동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통합관, 순천시부서, 학교협동조합, 대학 평생교육 기관 및 단체 등 홍보·체험관

* 제3전시장(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야외광장)
△황소자리 : 학교안전체험, 사회적기업, 플리마켓, 펫존 등

대한민국 생태도시 순천이라는 시정목표에 발맞추어 친환경, 선순환 박람회로 준비되고 있는 이번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에서는 전시관을 재활용 가능한 자재로 구성하고 플라스틱 제품을 지양하는 ‘플라스틱 프리’정책을 기본으로 구성된다.

놓치면 평생 후회할 평생학습박람회 프로그램

박람회 기간 주요행사로 국가-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정책포럼, 평생교육 학술대회, 마을교육공동체 컨퍼런스, 국가평생교육정책포럼, 평생교육인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되며 전국평생학습도시 PRESS ZOON이 4일간 운영된다.

또한 배움과 힐링, 즐거움이 있는 다양한 평생학습박람회 프로그램이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과 순천만국가정원에서 펼쳐진다.

△11월 5일 힐링데이 : 뇌빛비움채움프로젝트, 여순항쟁연극 “ 잊을수 없는 과거”
△11월 6일 컬쳐데이 : 베리어프리 작은음악회, 모두愛패션쇼, 힐링그림책콘서트
△11월 7일 리브로데이 : 휴먼라이브러리(이욱정 pd), 뮤직 Learn토크(가수 요조)
△11월 8일 휴먼데이 : 베리어프리 토크콘서트(장애인 유튜버 박위)

밖으로 나온 소풍같은 박람회

3년만에 생태수도 순천에서 열리는 제7회 대한민국평생학습박람회는 다양한 공간에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외부박람회장인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순천만잡월드, 문화의거리, 순천부읍성터 연계로 순천 전역이 박람회장이 된다.

순천의 대표 관광지이자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에서는 아침산책, 정원해설사 투어 등 정원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관람차 투어, 한방체험 등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순천만습지에서는 갈대빗자루 만들기, 생태탐사선 투어, 천문대별 관측 등 다양한 생태체험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호남최대 순천만잡월드는 청소년들에게 미래 직업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문화의거리, 순천부읍성은 순천의 살아숨쉬는 자연과 문화·역사를 느낄 수 있는 순천문화재 야행 연계하여 순천의 고즈넉한 밤을 체험할 수 있고 외부박람회장을 연결해주는 시민도슨트와 함께 순천을 탐방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외부박람회 투어버스를 운영하여 관람객들의 편의를 제공한다.

순천에 오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행사

이번 박람회장에는 순천만과 선암사의 24시간을 느낄 수 있는 순천힐링큐브, 글도 그림도 몰랐던 할머니작가들의 파란만장한 인생이야기 순천소녀시대 뮤지컬, 배움과 머뭄이 있는 1박2일 캠핑존과 책읽는 캠핑존, 순천만의 맛을 맛볼 수 있는 순천 골목식당 60 등 순천만의 특별한 행사가 곳곳에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순천만국가정원을 걸으며 배울 수 있는 아침산책, 1박 2일 순천별자리 여행, VR, AR, 순천크래프트, 4차산업 ICT 체험 전시관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배리어프리 박람회

이번 박람회는 최초로 장애인평생학습도시 통합관이 운영되며 순천시를 포함한 26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가 함께 참여하여 장애인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배리어프리 작은 음악회가 국가정원 잔디마당에서 개최되며, 전신마비 판정을 딛고 유튜브 위라클(WERACLE)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박위를 초청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장애를 허물고 감동 전할 배리어프리 토크콘서트가 준비되어 있다.

평생학습도시에 이어 장애인평생학습도시가 함께하는 이번 박람회는 평생학습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장애 친화적 평생학습 박람회가 개최된다.

박람회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평생학습박람회 홈페이지(http://lllexpo.kr)에 예약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사무국(749-3186~8)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