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지적전산자료 조회 서비스 꾸준히 증가
상태바
광양시, 지적전산자료 조회 서비스 꾸준히 증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10.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787건 818명 이용
조상 땅 찾기, 토지확인용 등에 활용

광양시는 올해 ‘지적전산자료 조회서비스’를 추진한 결과 787건 818명이 이용,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적전산자료 조회서비스’는 국토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상이나 본인 명의로 된 토지정보를 무료로 찾아주는 서비스로, 처음에는 후손들이 조상의 토지를 확인할 수 없거나 본인 명의의 토지가 어디 있는지 파악할 수 없을 때 지적전산망을 통해 조회하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로 한정되어 사용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망신고 시 제공되는 상속권자에게 사망자의 토지소유 현황을 제공하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및 개인이 법원에 파산이나 개인회생을 신청할 때 본인 명의로 된 토지 확인용으로 제출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개인들의 재산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전산자료조회 서비스 이용은 매우 간단하여 본인이 직접 시청에 방문할 때에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고, 조상의 땅을 찾는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과 상속인임을 증명하는 서류(제적등본, 기본증명서 등)를 구비하여 방문 신청하면 된다. 다만, 토지소유자가 1960년 1월 1일 이전 사망했을 경우에는 장자 상속의 원칙에 따라 장자만 신청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최근 지적전산자료조회서비스는 부동산소유권특별조치법, 조상 땅 찾기, 개인파산용 재산조회, 공직자재산조회 등 활용 분야가 증가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와 긴밀한 업무협조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